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골든타임 확보”...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 구축

과기정통부·복지부·행안부·소방청 협업, 19일부터 과제 공모...3년간 180억 들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료센터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정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인공지능(AI) 응급의료시스템 개발' 사업에 나섰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총 3년간 모두 180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중증외상, 심정지 등 4대 응급질환을 대상으로 응급의료 단계별로 적용 가능한 'AI 구급활동 지원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오는 2021년까지 180억원의 재정을 투입, 'AI 기반 응급의료시스템 개발·실증'을 위한 신규과제를 19일부터 공모한다.

'AI 응급의료시스템 개발 사업'은 환자 이송시간 지체에 따른 고충을 해소해 치료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환자상태·질환·중증도에 따라 맞춤형 진단·처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우선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중증외상, 심정지 등 4대 응급질환을 대상으로 응급의료 단계별(신고접수→구급차 내 응급처치→환자 이송→응급실)로 적용 가능한 'AI 구급활동 지원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 현재 국가응급진료정보망(NEDIS), 소방청, 응급실 등으로 흩어져 있는 응급의료데이터를 5G기반으로 통합·연계·분석해 AI 학습이 가능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5G기반 전송체계를 접목해 응급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생체신호와 소리, 대용량 의료영상 등을 초고속·실시간으로 전송해 119종합상황실과 구급차, 병원, 클라우드센터 등에서 상호 연계하여 응급진단·처치에 활용하게 할 예정이다.

'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은 2021년부터 2~3곳의 실증지역을 통해, 119구급차와 응급의료센터에 우선 적용·테스트 후 지역 소방본부, 의료기관 등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및 복지부, 행안부, 소방청 등 4개 부처가 개발에서 실증에 이르기까지 상호 협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환자 증상에 가장 적합한 응급처치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또한 응급실을 잘못 찾아 다른 응급센터로 이송하는 등의 문제도 해결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