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7 00:00 (수)

본문영역

현대카드 블록체인·AI 이용...핀테크 혁신

현대캐피탈·현대커머셜 손잡고 블록체인 금융 플랫폼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IBM THINK 2019'.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과 지니 로메티 IBM 회장(출처=IBM)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IBM 씽크 2019'에서 지니 로메티 IBM 회장과 만나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글로벌 금융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IBM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카드는 2017년 국내 금융업계 최초로 대고객 서비스에 AI 기반의 챗봇 '현대카드 버디'를 도입해 100만명의 고객을 지원해왔다. 이 챗봇은 IBM의 기업용 AI 솔루션인 '왓슨'을 기반으로 구축돼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이용자와 대화를 통해 학습하고 진화했다. 실제로 질문자의 숨은 의도를 파악한 답변으로 높은 고객만족도를 보였다.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캐피탈·현대커머셜 부회장은 "금융상품에 대한 혜택과 조건을 완전히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직원의 인사·교육이 지속해서 이뤄지기 어려웠다"며 "IBM 왓슨을 도입 이후 직원을 지원하며 상담원의 이직률을 10% 낮추는 효과도 거뒀다"고 말했다.

기업금융 전문 회사인 현대커머셜은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위해 IBM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현대커머셜은 '리눅스재단'의 '오픈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IBM 블록체인'을 이용해 블록체인 금융 플랫폼을 만들어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내역 공개와 작업 자동화, 원활한 공유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장화진 한국IBM 사장은 "한국 금융산업은 AI, 블록체인, 클라우드와 같은 첨단기술을 빠르게 도입해, 고객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발전시켜왔다"며 "현대카드·커머셜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신기술을 개척함으로써 업계의 강력한 혁신가로 자리잡는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