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TE기반 드론 원격제어 기술 시연...영상신호 관제

SKT·과기부 공동개발...10~20m 상공 드론서 조난자 탐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드론으로 조난자 위치 수색작업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T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SK텔레콤이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2019 드론쇼코리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 연구기관, 드론 제조사 유맥에어와 함께 LTE 기반 드론 관제기술 및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기술을 시연했다.

시연에서는 저고도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및 감시기술, 딥러닝을 이용한 드론에서의 조난자 탐지기술을 구현했다.

과기정통부가 벡스코 내 조성된 관제실에서 해운대해수욕장에 떠 있는 드론을 제어하고, SK텔레콤은 드론에 설치된 'T 라이브캐스터'가 LTE 망을 통해 보내오는 영상 신호를 실시간 관제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해운대에서 LTE 신호를 받는 드론 3기가 지정된 경로를 자율 비행하며 고도 10~20m 높이에서 지상을 관측하고, 스튜디오에 연동된 영상인식 소프트웨어가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이동통신망 기반의 드론 원격제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 와이파이를 활용해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 방식보다 더 멀리 떨어진 공간까지 드론을 안정적으로 보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시연은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SK텔레콤 LTE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한 결과물이다.

과기부 산하 항공우주연구원(KARI)의 정밀항법기술, 전자부품연구원(KETI)의 원격 드론 관제 시스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드론 보안기술 등 최근 추진 중인 다양한 드론 기술이 적용됐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