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노조. '주 4일 근무제' 추진...고객불편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은행과 금융공기업들이 소속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주4일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주4일제가 도입되면 은행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기때문이다.

금융노조는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전국대의원대회를 열고 2019년 사업목표 안건을 의결했다. 금융노조의 올해 사업 목표에는 주4일제 도입을 통한 노동시간 단축안이 포함됐다. 금융노조는 주4일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담론 확산 작업도 진행키로 했다.

금융노조는 올해 금융사 경영진으로 구성된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의 교섭 의제로 주4일제 도입을 제시할 전망이다.

금융노조가 주4일제 도입을 명시적으로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노조는 지난해 사용자측과의 교섭 의제로 ‘주 40시간 이하, 주5일 이하 근무제도 도입’을 제시했었다. 당시 주4일제라는 명칭이 대중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주 40시간 이하, 주5일 이하 근무제’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노사 교섭에서 주5일 이하 근무는 채택되지 않았다. 그러자 금융노조가 아예 ‘주4일제’로 못박아 공론화 작업에 나선 것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은 일자리 문제와도 직결돼 있다"며 "지난해 주52시간 시행으로 노동시간 단축의 전환점을 지났다고 본다. 근로시간을 계속 줄여나가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