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ESG경영
  • 입력 2019.01.18 18:56
  • 수정 2019.01.19 17:37

“화웨이 박해, `하이테크 영역의 매카시즘`”

환구시보, '美, '中 하이테크 굴기' 억압... ‘고립무원’ 화웨이 런정페이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런정페이 화웨이CEO(출처=글로벌타임스)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트럼프의 공격 타겟이 된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 동맹국들의 제재로 고립무원의 처지가 됐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에 이어 17일(현지시간) 독일 정부까지 화웨이 제재 방침을 정하고 같은 날 영국 옥스퍼드대는 "화웨이의 기부금과 연구보조금을 받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전날에는 미국 하원이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미국산 반도체칩 등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으며, 미국 연방검찰이 화웨이를 기소키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은 독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 "(중국 통신장비는 보안상) 5G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독일은 화웨이가 가장 중요시하는 해외 시장 중 하나로, 화웨이 유럽 지사가 독일 뒤셀도르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소관 부처들이 보안 요건을 강화하는 방식을 철저히 분석하고 있다"며 "통신부터 자율주행차 등 (5G와 관련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정부는 그동안 화웨이제재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취했었는데 제재로 급선회한 것이다.

독일이 태도를 바꾼 것은 화웨이의 `스파이` 논란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이다. 화웨이 등 중국 통신기업은 자사 제품을 이용해 각국 기밀을 빼돌려 중국 정부에 제공한다고 의심받고 있다.

WSJ는 "최근 수개월간 화웨이 장비에 대한 우려가 고조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13일엔 폴란드 방첩 기관은 화웨이 중북부 유럽 판매 책임자인 왕웨이징과 그와 협력한 자국인 등 2명을 스파이 혐의로 체포했다. 홍콩에서 발행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옥스퍼드대가 일부 학생에게 "화웨이의 기부자·연구 후원자 자격을 중단한다"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18일 보도했다.

스티브 창 영국 세인트앤서니대 중국연구소장은 "영국 주요 대학에서 기부자의 기부를 금지하는 것은 꼭 그래야만 하는 불법적이고 명백한 증거가 있다는 방증"이라며 옥스퍼드대가 화웨이 혐의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화웨이 측은 "우리는 2001년부터 영국에서 영업하면서 1500명을 고용했다"며 "이번 결정에 대한 확고한 증거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공기관의 화웨이·ZTE 등 제품 도입 금지가 포함된 국방수권법에 서명하면서 화웨이 제품 금지 조치를 이끌었다.

영미권 국가의 안보 동맹인 `파이브아이즈`(미국·캐나다·영국·뉴질랜드·호주)에 속한 호주와 뉴질랜드도 지난해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도 지난해 12월 정부기관 통신장비에 화웨이 등 중국산 제품을 사실상 금지하는 내규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에는 미국의 요청을 받은 캐나다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75)의 딸로 후계자가 될 멍완저우는 곧 재판에 회부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8일 "'중국의 하이테크 굴기'를 억압하려는 미국의 규제'라는 장문의 해설기사를 게재했다. 특히 "미국이 화웨이에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며 미국이 주도하는 화웨이 대한 박해를 `하이테크 기술 영역에서의 매카시즘`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