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입력 2019.01.15 16:46
  • 수정 2019.01.15 18:36

송영길 의원 ‘탈원전’ 문제 제기...타임리 히트

차기 대권주자로 단숨에 부상하나...정계·산업계에 큰 반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조기 레임덕의 징조인가, 아니면 차기 대선을 의식한 차별화 전략인가.

송영길 의원

인천시장을 지낸 경력에다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 후보로 거론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가 백지화한 원자력발전소 신한울 3, 4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고 다시 주장해 관심을 끈다. 

송 의원은 지난 11일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정부가 백지화한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를 처음 꺼냈다.

특히 미세먼지가 너무 심각하다는 점을 이유의 하나로 꼽았는데 마침 요며칠 미세먼지 경보발령이 난 것과 연관돼 타이밍상으로도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송 의원은 자신의 탈원전 정책 속도 조절론에 대한 청와대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15일 신한울3·4호기의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전날 청와대가 “이미 공론화를 거쳐 추가 논의가 필요없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송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탈원전 정책에 동의한다”면서도 “중장기 에너지 믹스·균형 정책은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청와대의 탈원전 속도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에도 여당의원이 반대되는 생각을 접지 않는 것은 현 정부 들어 사실상 처음이란 얘기다.

학계의 한 인사는 “그동안 정부의 정책이나 당 지도부 판단에 이견이 있더라도 공개적으로 표출되지 않았지만 집권 3년차에 접어들며 차기 대권 도전을 의식한 중량급 의원들이 소신을 드러내기 시작했다”고 평했다.

송의원의 탈원전 속도 조절론이 제기되자 바로 반박하고 나선 우상호 의원도 차기를 의식한 행동이란 평가다.

송의원은 ‘충정’과 ‘국회의원으로서의 소명’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하면서 자신의 생각에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송 의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던 국무총리훈력을 살펴보니 신고리5·6호기에 한정된 위원회이지 신한울3·4호기 문제가 공식 의제로 된 적도, 집중 논의된 적도 없다”고 했다.

이어 “(이미 들어간)7000억원이 되는 매몰비용 문제도 제대로 검토된 적이 없는 등 뭔가 미진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며 “신고리 5·6호기 이외의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하려면 별도의 절차가 필요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대통령 선거때 문재인 캠프에서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4선의 송 의원이 이 정권 핵심 정책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탈원전 정책은 다시 주요현안으로 떠올랐다.

원자력업계와 학계, 탈원전 반대 진영은 송 의원의 주장에 동의를 표하면서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이 졸속으로, 일방적으로 만들어졌음이 드러난 만큼 탈원전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

야당들도 여권 지도부가 조기 레임덕을 우려하든 말든 송의원의 주장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