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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자율주행 기술에 꽂혔다...CEO들 앞장서

SKT, 5G자율주행 '라이다' 공개...“구글 자율차 부문 웨이모를 배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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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동진 삼성전자 IT모바일 부문 사장(왼쪽)과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미래형 커넥티드카에 승차해 디지털 콕핏을 체험하고 있다.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자율주행 기술에 업계가 꽂혔다. LG, SK, KT, 삼성 등 주요기업들이 새로운 먹거리로 자율주행 신기술을 꼽고 연구개발중이다.

LG전자 박일평 사장(CTO)은 ‘자율주행 시대에 자동차는 교통수단을 넘어 모바일 공간“이라며 전자와 밀접한 관계라고 정의하기까지 했다. 박사장은 자율주행 기술로 운전하는 시간을 아끼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집에서 도로 위까지 확장된다고도 했다.

KT도 자율주행 버스를 개발하고있다. 이미 시범운행 실적도 쌓았다. 평창동계올림픽 때, 그리고 지난해 5월 판교 제로시티에서 시범운행했다. 

시범운행중인 KT자율주행버스

SK텔레콤은 하늘에서 내리는 눈도 '사물'로 인식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술 '라이다'를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가전박람회 'CES 2019'에서 공개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CES 전시부스에서 업계관계자와 관람객들에게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인 '단일 광자 라이다'를 직접 소개하며 "5세대(5G) 통신 기반 라이다(LiDAR)는 구글보다 빠르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자율차 기술에서 선두에 선 구글과 경쟁하겠다는 의도다.

'단일 광자 라이다'는 SK텔레콤이 지난해 2월 인수한 스위스 기업 IDQ의 양자 센싱 기술이 적용돼 하늘에서 내리는 눈도 사물로 인식할 정도로 민감하다. 아주 미약한 빛도 감지할 수 있고 차량에서 300m 이상 떨어진 장거리 사물 탐지도 가능하다.

'라이다'가 탑재된 차량은 초고화질 카메라와 센서로 교통신호등과 주변의 다른 자동차, 보행자, 사물들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이렇게 인지한 정보는 5G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인공지능(AI) 자율주행서버에 전달된다.

박 사장은 SK텔레콤의 내비게이션 'T맵'을 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한 'HD맵'도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HD맵'은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차선, 신호등, 표지판 등의 교통정보를 감지해 전달하면 이를 취합, 분석해 기존 HD맵에 업데이트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의 두뇌와 다름없는 HD맵의 최신성을 유지해준다.

차량에서 얻은 정보들을 AI 자율주행서버에 전달하려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기술이 보장된 통신이 있어야 가능하다. 박 사장은 이 통신기술이 바로 '5G'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무인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구글 웨이모의 기업 가치는 50조원에 달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그 수준을 갖추지 못했다"면서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려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이 특성인 5세대(5G) 통신망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에서 SK텔레콤이 구글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기술은 주행상황을 감지하는 센서뿐 아니라 주차나 보안문제를 감지하는 기능도 있어야 한다. 만약 무인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에 해커가 침입해 센서조작을 방해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면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인수한 보안업체 ADT캡스를 통해 자율주행 보안기술 연구도 확대하는 한편 주차 관련 기술도 개발해 건물관리와 주차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도 발굴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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