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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BTS의 해’...경제효과 연 4조원

현대경제연구원 분석...관광객 80만명 유치한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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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올해는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해 라고 할만하다. 향가 연구의 독보적 존재였던 고 양주동 박사가 자신을 '국보'로 칭하기도 했지만 BTS야말로 어떤 국보 보다도 국가위상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빌보드 메인앨범차트 1위에 올라 타임지 커버를 장식하는 기록을 남겼다. 미국 상륙에 성공한데 이어 일련의 글로벌 공연에서 입장권 매진이 이어어졌다.

1964년 영국 '리버풀의 아이들' 비틀스의 미국 공습이후 처음이다.

세계가 BTS 열풍에 휩싸여 한국은 더 이상 팝음악의 변방이 아니고 중심에 서게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 BTS의 경제효과는 얼마일까. 국내 생산 유발 효과가 연간 4조원이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9일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서 “방탄소년단의 생산 유발 효과는 연평균 약 4조1400억원으로 계산된다”고 밝혔다.  생산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한 최종수요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산업 및 다른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된 국내 생산이다.

보고서는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연간 약 1조4200억원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한 최종수요가 발생했을 때 해당 산업 및 다른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된 부가가치다.

2016년 중견기업 평균 매출(1591억7000만원)과 비교해보면 방탄소년단의 생산 유발 효과는 26배,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8.9배 수준에 달한다.

방탄소년단이 데뷔한 2013년 이후 방탄소년단을 찾아 한국에 온 외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약 79만6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 기간 방탄소년단 관련 의복류 수출은 연평균 2억3398만달러, 화장품 4억2664만달러, 음식류는 4억5649만달러로 총 11억1700만달러에 이른다.

방탄소년단 관련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7.6%이고, 의복류·화장품·음식류 수출액은 작년 전체 소비재 수출의 1.7% 수준이다.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구글 트렌드 검색량으로 계량화하고 방탄소년단 데뷔 이후인 2013년 7월부터 국내 외국인 관광객 수, 소비재 수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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