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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기반 새 음악 서비스 ‘플로’ 출시

인기차트보다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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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SK텔레콤이 11일 AI에 기반한 새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내놨다.​

실시간 인기 차트 중심의 음원 제공에서 벗어나 이용자 개인의 취향에 맞는 추천 서비스를 특징으로 한다.

이용자들의 감상 음악 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내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발견할 확률이 높아진다.

플로는 딥러닝 기술, AI에 기반해 개인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 최적의 음악을 추천하고 어댑티브 UX(Adaptive UX)를 적용해 매일 다른 홈 화면을 제공한다

​'플로'란 이름에는 '내가 원하는 음악이 물 흐르듯 끊임없이 흘러나온다'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어댑티브 UX에 따라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이용자는 아이디 하나당 최대 3개까지 캐릭터를 만들어 분리할 수 있다. 캐릭터별로 감상 이력이 분리 축적돼 다른 음악이 추천되고 서비스 화면도 바뀐다

플로 운영은 아이리버의 완전자회사인 그루버스가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이날 종료된다. 뮤직메이트 앱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플로’를 이어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이 음악 추천에 활용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 상황별, 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플로 이용자는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출시 후 3개월 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이다. ‘플로’는 이날부터 내년 2월까지 정기 결제를 등록한 모든 이용자에게 최대 3개월간 무료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FLO Radar)’ 프로젝트도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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