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기기 결함에 의한 사망자 8만명...10년간

"임상시험 없이 판매·회수됐다 다른 나라서 사용한 사례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종합] 의료기기 결함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는 사망자가 전세계적으로 지난 10년간 8만3000명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영국 가디언과 블룸버그통신 등은 25일(현지시간)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세계 36개국 59개 언론사가 참여한 가운데 의료기기 업계를 취재한 결과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ICIJ는 의료기기 제조업자·의사 등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보고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2008년 이래 고장·부식 등 결함이 있는 의료기기와 관련된 부상자는 170만명이 넘고, 사망자는 거의 8만3000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러한 피해를 초래한 기기에는 심장박동조율기, 인공 피임기구, 가슴 보형물 등이 포함돼 있었다.

보건당국의 불충분한 규제와 느슨한 시험 규정, 투명성 부족 등을 이 같은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이어 일부 의료기기는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았는데도 판매 승인을 받았으며, 결함 있는 제품도 충분히 신속하게 병원에서 회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국가에서 시장에서 회수된 제품이 다른 나라에서는 공공연이 판매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ICIJ는 의료기기 제조업자들은 부패·사기를 비롯한 위법 혐의를 해결하는데 미국과 다른 국가들에서 2008년 이래 최소 160억 달러(약 18조원)를 썼다고 추산했다.

영국왕립외과대학 학장인 올더슨 데릭 교수는 "약물과는 달리 많은 새로운 의료기기가 임상시험 데이터 없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환자의 안전과 대중의 신뢰에 위험이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