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곤 CEO체포 여파...佛·닛산 갈등

닛산, 22일 이사회 열어 곤 회장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종합]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의 체포는 메가톤급 폭탄이다. 곤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되면서 르노와 닛산 간 갈등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르노는 20일(이하 현지시간) 이사회를 열고 곤 회장에 대한 해임을 보류했다. 대신 곤 회장이 맡고 있는 최고경영자(CEO)직은 임시로 티에리 볼로레 최고운영책임자(COO)에게 맡기기로 했다.

지분 15%를 보유한 르노 최대주주 프랑스 정부는 "곤 회장이 회장직을 수행하기 힘들다"면서도 "해임할 이유가 아직은 없다"고 해임 보류를 관철시켰다고 한다.

닛산과 미쓰비시자동차가 곤 회장 해임하기 위해 22일 긴급 이사회를 열기로 한것과 결이 다른 대응이다.

곤 회장에 대한 닛산 측의 고의적인 `음모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프랑스 정부가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모습을 보이자 일본은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르노와 닛산 양사 대응이 엇갈리는 것은 곤 회장에 대한 내부 조사와 검찰 고발이 르노와 닛산의 통합 추진과 연결돼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프랑스 정부 희망대로 곤 회장이 합병을 추진하는 것을 닛산은 지켜볼 수만은 없기때문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 "곤 회장이 지난 9월 이사회에서 르노와 닛산의 통합 논의를 제안했다"며 "합병이 `적극적으로 고려`되고 있었으며 `수개월 안에 발표될 가능성`도 있었다"는 복수의 내부 관계자 말을 보도했다.

이어 "합병 추진을 놓고 곤 회장과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사장과 갈등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닛산은 내부 고발에 의해 내사를 진행하던 중 일본 검찰에 관련 내용을 제보하고 법인 차원의 처벌 수위를 낮추는 `사법거래`에 합의했다는 얘기가 나왔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가 닛산과 미쓰비시자동차를 인수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곤 회장에게 이미 오래전부터 요구해왔다.

올해 초 곤 회장의 4년 연임이 확정됐을 때도 르노의 닛산 합병을 성사시킨다는 조건이 붙어 있었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나왔다. 르노에 비해 규모가 큰 닛산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다.

지난해 기준 닛산의 판매대수와 매출이 각각 581만대, 12조엔(약 120조원)인 것에 비해 르노는 376만대, 7조7000억엔에 그쳤다.

이미 제휴 관계가 상당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양자간 갈등은 모두에 독이 될 공산이 크다. 양국 정부가 우선 제휴 유지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