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이스북 AI로 유해 콘텐츠 가려낸다

낚시성 콘텐츠와 가짜 계정 삭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종합] 페이스북이  콘텐츠 관리 및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마크 저커버극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16일(현지 시각) 페이스북의 정책 방향을 포함한 ‘콘텐츠 거버넌스와 시행을 위한 청사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유해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정책을 어떻게 시행하며 시스템의 독립적인 감독과 투명성을 구축하는 방향을제시했다.

그는 "페이스북은 테러, 괴롭힘 등 여러 가지 위협으로부터 페이스북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했다.

페이스북은 우선 커뮤니티의 규정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유해 콘텐츠에 대한 선제적인 식별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연계해 유해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는 적극 억제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내부 가이드라인에 대한 내외부 전문가의 회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앞으로 해당 회의의 회의록도 공개할 방침이다.

또 이용자들로부터 신고받은 콘텐츠를 사람이 검토하던 방식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콘텐츠를 리뷰팀에 선제적으로 신고하고 이 중 일부에 대해 자동으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유해 콘텐츠 선별의 정확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AI가 기초적인 판단을 하고 전문성을 요구하는 복잡한 내용의 콘텐츠나 늬앙스에 대한 판단에는 사람이 관여한다.

페이스북은 이를 위해 AI가 2019년 말까지 페이스북의 대다수의 문제 콘텐츠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페이스북은 이른바 ‘낚시성 콘텐츠’와 허위 정보와 관련해 가짜 계정 삭제 외에도 잘못된 정보 배포와 확산 정도를 감소시킨다는 전략이다. 해당 전략에도 AI를 활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