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 AI SW 유방촬영술 '루닛 인사이트‘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촬영술을 위한 의료 AI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실제 화면(사진=루닛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솔루션 전문기업인 루닛이 유방촬영술을 위한 의료 AI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for Mammography)’를 공식 오픈했다.

루닛은 지난 8월 폐결절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루닛 인사이트’에 대한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이후 유방촬영에 관한 루닛 인사이트까지 공식 오픈함으로써 의료 AI 의료기기 기업으로 입지를 다진 셈이다. 유방촬영술 루닛 인사이트는 아직 식약처 판매 허가를 받지 못했다.

루닛 측은 유방촬영술을 위한 루닛 인사이트가 유방암을 발견하는 정확도는 97%라 설명했다. 촬영한 영상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종양의 위치는 히트맵으로 표시되고 종양의 악성 정도는 점수로 즉각 표기되는 게 특징이다.

루닛이 그동안 의료진과 진행한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방촬영술을 위한 루닛 인사이트가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판독 성능을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준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 11월 공식 오픈해 2018년 8월 국내 식약처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은 ‘흉부엑스레이를 위한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for Chest Radiography)’는 현재까지 70개국이 넘는 곳에서 150만장 이상의 영상을 분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유방촬영술을 위한 루닛 인사이트는 연구용 소프트웨어로 공식 오픈한 상태다.

‘흉부엑스레이를 위한 루닛 인사이트’는 단순촬영(X-ray)으로 촬영한 환자의 흉부 영상을 입력·분석해 폐 결절이 의심되는 부위의 정도를 색깔 등으로 표시해 의사가 폐결절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의 임상시험 결과 진단 정확도는 94.3%로 기존 방법으로 판단한 결과(89.5%)보다 정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CT 영상 등으로 폐결절 여부를 진단했으나 이번 제품 개발로 단순촬영(X-ray)만으로 질환을 진단할 수 있어 진단에 드는 촬영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루닛은 "현재 연구용 SW로 공식 오픈한 유방촬영술을 위한 루닛 인사이트는 웹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유방촬영술 영상을 업로드, 무료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며 "루닛 인사이트를 활용하면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판독 정확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