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울산대병원 로봇수술 4년 성과는...700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 병원 로봇 수술(사진=울산대 병원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울산대학교병원이 로봇수술 700회를 달성했다.

이 병원이 2014년 12월 로봇수술장비 다빈치 Xi를 국내 처음 도입한 이후 4년 만에 이룬 성과다.

울산대병원은 로봇수술 도입 후 1년간 104회를 달성한 이후 매년 로봇수술을 늘려왔으며 비뇨의학과, 외과, 산부인과, 흉부외과 순으로 많은 수술을 시행한 결과 이같은 성과를 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로봇수술로 직장암 환자 항문괄약근을 살려내는 직장 절제술을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서 가장 많이 했다.

또 산부인과에서는 배꼽 부분에 약 2.5㎝ 크기로 한 곳만 절개하는 단일공(싱글사이트) 로봇수술로 자궁근종절제술을 시행해 부작용을 최소화했다.

전상현 울산대병원 로봇센터장은 "로봇수술을 처음 도입된 울산에서 단기간에 수술 건수가 증가해 의료계에서 고무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로봇수술 전용수술실을 갖추고 전담 로봇수술팀을 운용하고 있다. 내년에 수술 1000 회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병원이 도입한 다빈치 Xi는 로봇 팔 4개가 움직일 수 있어 수술 각도가 기존보다 넓어졌으며 길이는 길어지고 굵기는 가늘어져 복잡하고 깊은 곳까지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병원 측은 "수술 준비 과정인 도킹(docking) 시간이 짧아 수술 시간이 단축되고 신경이나 혈관 손상 등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