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글 자회사 웨이모, 12월 초 첫 상용 무인차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종합]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의 자율자동차 부문인 웨이모가 내달 초 세계 최초로 상용 무인자동차 서비스를 한다.

주행중인 웨이모의 완전 자율주행차(출처=웨이모)

블룸버그 통신은 14일(현지시간) "웨이모가 새로운 브랜드를 내걸고 우버, 리프트와 직접 경쟁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전했다.

피닉스 거리 주행중인 웨이모의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 차량 [웨이모 제공]

웨이모의 첫 상용 무인차 브랜드명은 공식 발표 때까지 베일안에 감춰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웨이모 대변인은 "우리는 거의 10년 동안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해왔다"면서 "특히 안전 문제가 모든 일의 핵심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비스를 언제 출시할지, 브랜드의 명칭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웨이모의 무인차 상용 서비스는 분명 자율주행차의 이정표가 될 것이지만, 당장 모든 사람의 스마트폰에 앱이 깔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현재 시범운행 중인 애리조나주 피닉스시의 160㎢ 이내에 거주하는 허가받은 수백 명의 승객이 첫 서비스 대상 그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승객은 대부분 웨이모의 시범 서비스 대상자들이었지만 상용 무인차 서비스 고객이 된다는 것은 웨이모와 맺었던 '비밀준수계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들의 이용 후기를 남길 수 있고, 셀카도 찍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웨이모는 2009년에 자율주행차 연구에 착수해 2015년 6월 처음으로 100만 마일 주행 기록을 돌파했고, 올해 10월에는 1000만 마일의 주행 거리를 달성했다.

투자 은행인 모건 스탠리는 웨이모가 상용차 서비스를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 회사의 시장 가치를 800억 달러(약 90조 원)로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만일 웨이모가 무인 트럭 기술과 라이선스까지 얻게되면 현 시장 가치에 960억 달러가 플러스될 것"으로 추정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