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율주행차 첨단 기술 한 자리에...모토쇼 15일 개막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할 수있는 프로그램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차 '제로셔틀'.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해 개발한 11인승 미니버스로 '레벨 4단계'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사진=경기도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자율주행차의 첨단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제2회 자율주행 모터쇼(PAMS 2018)'가 1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 테크노밸리에서 개막된다.

'새로운 경기, 자율주행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17일까지 열리는 이번 모터쇼는 경기도가 시범운행 중인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일반인 시승회 등 이벤트 중심의 자율주행 쇼런(Show-Run), 자율주행 산업박람회, 국제포럼 등으로 꾸며진다.

자율주행 쇼런은 행사 참가자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 3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제로셔틀을 일반인이 처음 시승할 수 있다.

시승은 행사 기간 중 오전 11시, 오후 1시와 3시 등 하루 3차례씩 이뤄진다. 제로셔틀 외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한 일반 차량도 탑승할 수 있다.

운전석이 없는 제로셔틀은 11인승 미니버스로, 지난 9월부터 판교 일대에서 연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행 중이다.

4대의 무인 자동차가 하나가 돼 다양한 동선을 그리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싱크로나이즈드 드라이빙'도 선보인다.

이 밖에 자율주행차와 인간이 장애물 회피나 주차 같은 과제를 수행하며 경쟁하는 '자율주행차 대 인간 미션 대결', 초·중·고 학생들이 레고로 만든 자율주행차로 실력을 겨루는 '레고 자율주행차 경진대회', 대학생들이 제작한 차량을 평가하는 '대학생 자율주행 융합기술 경진대회' 등이 있다.

자율주행 산업박람회에는 27개 기업이 차량 감지 센서, 자율주행차 부품, 초소형 전기차, 안전주행 장치 등 분야의 신기술을 뽐낸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자율주행 기술 세미나, 투자 상담회,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발표와 전문가 강연도 진행된다.

15∼16일 이틀간 진행되는 국제포럼에서는 국내·외 자율주행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가 참여해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자율주행 산업의 미래를 진단한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자율주행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체험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판교가 자율주행을 비롯한 4차 산업의 성장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가 열리는 판교 제2 테크노밸리는 43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로, 경기도·국토교통부·성남시 등이 '4차 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추진 중이며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를 위한 실증단지를 구축 중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