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세의 골프 인문학(50)] 미국 골프 박물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인세 칼럼] 뉴저지 주에 위치한 USGA산하의 미국 골프박물관은 영국의 그것과는 기본 개념부터가 다르다. 영국박물관이 수백 년의 골동품 및 유산을 전시해 놓았다면 미국은 한 자루의 나무골프채를 찾아보기도 힘들다. 대신 초창기 미국 골프계를 개척한 미국골퍼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의 골프 역사가 19세기부터이기 때문에 자신들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골프의 역사만을 유산으로 남기겠다는 뜻이다. 그들의 컨셉을 입증하듯 입구에 들어서면서 오른쪽으로 가장 먼저 시작되는 전시관이 1950년대부터 활동했던 골프의 왕으로 불리는 고 아놀드 파머관이다. 그래서 미국 박물관은 아놀드 파머 센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미국골프박물관

고인이 된 아놀드 파머가 사용했던 클럽, 구리로 만들어진  그립을 쥔 양손 동상, 그의 사인이 담긴 사진과 업적이 디지털 비디오, 골프에 입문하던 어린 시절의 모습 등 이 전시되어 있다. 미국은 아놀드를 미국 골프의 가장 지대한 공헌자로 꼽고 있는 듯하다. 반면 잭 니클라우스에 대해선 골프 역사에서 유일한 메이저 18승의 대기록등 그가 이루어 놓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아놀드 파머관을 지나면 1991년 US오픈 우승후 자가용 비행기 사고로 목숨을 잃은 페인 스튜어트가 사용했던 퍼터가 액자 속에 잘 보관되어져 벽면에 걸려있다. 미국 여성골퍼로서 50이 넘은 나이에도 현역으로 활동했던 줄리 잉스터의 대형 사진도 그 옆 벽면을 장식하고 있다.

미국박물관에서 위용을 자랑하는 곳은 트로피가 전시되어 있는 룸으로 US오픈 챔피언 트로피 원본과  황금색의US남자 아마추어 트로피, 또한 US여자 아마추어 트로피 등 미국에서 가장 값어치 있는 트로피들이 정 중앙의 별도 진열장 안에 나란히 전시되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로피는 여자 아마추어의 것으로 32인치의 크기에 맨 윗면에는 백 여년 전의 골프치는 여성골퍼의 모습 등과 녹색의 잎사귀들이 트로피 전체를 감싸는 모양을 하고 있다. 벽면에는 미국 골프의 중흥에 앞장섰던 모든 선수들의 이름이 동판에 새겨진 채 3면의 벽을 둥글게 장식하고 있다.

골프의 역사가 짧은 탓에 미국 골프 역사의 발전상을 장식해 놓은 전시실은 영국의 그것과 비교하면 부실한 느낌마저 든다. 하지만 불과 20세기 초에 활약했던 선수들부터 6,70년대를 거쳐 타이거 우즈까지 이어지 낯이 익은 선수들이라는 점에서는 친근감이 든다. 1913년부터 1930년 까지라고 적힌 진열장은 미국 골프  초기에 활약했던 우승 선수들의 클럽이 한 자루씩 전시되어 있다. 프로페셔널의 시대라고 적힌 진열장에는 미국 최초의 프로골퍼이자 풍운아였던 월터 하겐의 사진과 그가 기록한 각종 우승 자료, 그리고 사용했던 클럽과 그 클럽으로 어떻게 스윙을 하는지 등을 기록하고 있다.

특이한 곳은 벤 호건의 전시관인데 미국박물관에서 아놀드 파머 다음으로 크게 만들어 놓았다. 불과 몇 십년 전까지 활동했던 미국이 자랑하는 레전드이고, 또 그의 유품이 많이 확보되어 넓은 공간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수십점의 우승 트로피는 물론 생전에 사용했던 클럽과  라커룸에 걸어놓은 듯 골프 의상과  골프슈즈 등도 전시해 놓고 있다. 트로피 진열장이 모자라 옆에 별도로 제2의 트로피 진열장까지도 만들어 놓았다. 미국이 자랑할 만한 또 다른 전설인 보비 존스의 전시관은 아놀드 파머관의 반대편에 놓여 있다.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돌면서 아놀드 파머관이 시작되고 내부를 한바퀴 돌면서 보비 존스관으로 견학이 끝나는 셈이다. 보비 존스의 유품은 많지 않아서 인지 전시관이라기 보다는 진열장 하나에 그의 사진과 책자 등이 그다지 화려하지 않게 전시되어 있다.

플로리라 골프명예의 전당

미국은 이외에도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 WORLD GOLF HALL OF FAME이 있다. 이 곳은 어떤 곳일까. 명예의 전당은 미국 플로리다주의 올랜도시에서 한시간 가량 북쪽에 위치한 세인트 어거스틴 타운에 있다. 1988년 세계 여러 골프협회가 힘을 모아 세운 곳으로 단순히 박물관의 형태가 아니라 골프에 관한 여러 시설을 집약해 놓은 곳이다.

명예의 전당에는 영국박물관의 오래된 골프 유품을 위주로 한 골동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미국박물관처럼 미국 골프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컨셉도 아니다. 다만 명예의 전당에 헌납된 골퍼들과 골프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골프협회 관계자들 및 공로자들이 전시되어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세인트 앤드루스의 올드코스 18번 홀에 있는 스월큰 다리의 모형이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 잡는다. 이 다리를 건너가면서 관람객들은 오른쪽 벽에 디지털 사진으로 만들어 놓은 올드코스를 보면서 아무나 밟고 건널 수 없는 그 다리를 건너간다는 대리만족을 느낀다.
 
벽면을 따라 동판에 새겨진 명예의 전당에 헌납된 골퍼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기도 하며 유명 선수들의 얼굴만 동으로 본뜬 상을 진열장 안에 전시해 놓고 있다. 유명 선수들의 사진과 사용했던 골프 용품들도 물론 전시해 놓았고 미국 선수들의 백과 클 , 트로피는 물론 여기저기 전시되어 있다. 구색을 맞추기 위한 시도로 전당측은 수백년 전 골프를 치는 모습을 담은 장면을 재현한 장소 도 제공해 놓았다.

특이한 전시관은 2014년에 만든 흑인 골퍼들의 자료를 모아놓은 곳으로 6,70년대에 활약했던 미국의 최초 흑인 PGA플레이어인 찰리 시포드와 르네 파웰 여성흑인 골퍼의 사진과 19세기부터 골프의 발전에 공헌을 한 흑인골퍼들의 역사를 기록해 놓았다.

명예의 전당은 하지만 골프 역사의 측면에서 보다는 상징적인 곳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느낌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 이 곳은 월드골프 빌리지라는 그야말로 골프에 관한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는 이름 그대로 골프 타운이다. 36홀의 골프장과 PGA골프 아카데미, 호텔, 골프 샾 등이 있어 해마다 수많은 골프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리조트의 형식이다. 명예의 전당은 그저 상징적인 장소일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