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 e금융
  • 입력 2018.09.09 23:43
  • 수정 2018.09.09 23:48

핀테크 스타트업에 전담 멘토 배치

금감원, 핀테트 현장자문단 확대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전담 멘토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유망 스타트업 기업에 전담 금감원 인원을 배치해 상시관리 형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9일 현장자문단 출범 1년을 맞아 `관계형 현장자문단`으로 개편을 준비 중이리고 밝혔다. 질의가 들어올 때마다 한 건씩 대응하는 방식에서 탈피해 1년 단위 전담제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영국은 직원 한 명이 3개 기업을 전담해 지원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를 모델로 삼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개편키 위해 금융위원회 등과 협의하고 있.

현장자문단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금융규제 준수를 돕고 창업을 지원하고자 지난해 도입됐다. 권역별 20년 이상 경력의 감독·검사 금감원 조사역 등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됐다. 정보기술(IT), 은행, 증권, 보험 등 핀테크 각 분야의 특수성을 갖춘 인원을 고루 배치했다.

금감원은 현장자문단을 지정대리인으로 선정된 업체에 멘토링 형태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지정대리인제도는 혁신적 금융서비스의 시범 운영을 금융기관에서 위탁받아 시행하는 스타트업체를 말한다. 즉 금융위가 대상 업체를 선정해주면 금감원이 멘토 방식으로 육성을 돕는 것이다.

금감원 현장자문단은 지난 1년간 59개 업체를 컨설팅했다. 이들 기업은 현장자문단 컨설팅으로 스타트업 불모지였던 금융 부문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 잡았다.

전자어음을 담보로 한 P2P 기업 `한국어음중개`가 대표적 사례다.

소액송금업을 준비했던 어니언페이는 당초 사업을 시작조차 하지 못할 위기였다.하지만 현장자문단에서 컨설팅을 받아 직불전자지급수단이 아닌 선불지급수단으로 사업 모델을 변경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내 1호 소액해외송금업무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