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I의료기기 허가 빨라진다...대통령 덕?

식약처 '폐결절 진단·뇌경색 분류' AI 의료기기 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인공지능(AI) 기능을 접목한 의료기기 개발-허가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규제를 완화해 의료기기를 미래의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혀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있는 상황이다.

루닛 SW로 폐결절 이상부위를 검출,촬영한 사진

이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 루닛과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이 각각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기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와 '제이비에스-01케이'(JBS-01K)를 허가했다고 17일 밝혔다.

루닛 인사이트는 엑스레이로 촬영한 환자의 흉부 영상을 입력하면 폐 결절이 의심되는 부위를 색깔 등으로 표시해 의사의 진단을 돕는 의료영상검출 보조소프트웨어다.

기존에 폐 결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이 필요했으나 이번 제품 개발로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도 질환을 확인할 수 있어 의료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앞선 임상시험에서 의사가 루닛 인사이트로 폐 결절을 진단한 결과의 정확도는 94.3%에 달했다.

제이비에스-01케이는 자기공명(MR)으로 촬영한 뇌경색 환자의 뇌 영상과 심방세동 발병 여부를 입력하면 뇌경색의 세부 유형을 분류·제시해주는 의료영상진단 보조소프트웨어다. 의사의 판단을 돕고,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임상시험으로 제품 성능을 평가한 결과 의사들이 진단한 뇌경색 유형 일치율(54%)과 비슷한 수준(58.3%)이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AI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에 기반을 둔 첨단 의료기기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허가된 AI 기반 의료기기는 지난 5월 허가를 받은 환자 뼈 나이를 판독하는 제품을 포함해 총 3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