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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차 화재원인 축소 의혹

국토부에는 ‘엔진전체’ 문제라고 내부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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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공문(출처=홍철호 의원실)

[e경제뉴스 이춘영 의원] BMW 차량 화재'와 관련, BMW측이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뿐만 아니라 '엔진 구조 자체'에도 결함이 있다고 내부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BMW코리아사는 지난달 25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배기가스재순환장치 제작결함시정계획'을 제출하면서 결함이 있는 장치를 배기가스재순환장치로 지적하는 동시에 '엔진구조 자체'에도 결함이 존재한다고 보고했다는 것이다.

이번 BMW 화재 사건이 회사측이 얘기해온 것처럼 특정 부품에 한정된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이어서 BMW측의 화재원인 축소조작 의혹이 일고있다.지적이다. BMW는 외부적으로 EGR쿨러의 부동액 누수 등 EGR 결함 자체를 원인으로 주장해왔다.

홍 의원은 "문제는 국토부가 해당 내용을 보고받고도 지금까지 국민에게 공개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실이 공개한 문건에서 BMW사는 화재발생뿐만 아니라 ‘엔진출력 자체’에 제한이 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엔진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다고도 밝혔다.

홍 의원은 “EGR장치는 대부분의 디젤차량에서 사용하는 장치"라며 "BMW측의 주장대로라면 다른 차들에서도 화재가 일어나야 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BMW의 경우 엔진에서 바로 나온 800℃가량의 배기가스가 바로 EGR을 통과한다. 특정한 엔진구조 또는 엔진구조변경 등의 상황에서 이런 과정이 계속 반복되면 고장이 발생해 배기가스 양과 온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게 된다는 얘기라고 홍 의원은 주장했다.

홍 의원은 "뜨거운 가스는 쿨러를 거치긴 하지만 적정 온도까지 냉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게 흡기다기관으로 나가면 불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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