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떠난 뒤...김경수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특검 발족 이후 한달여가 지나서야 '드루킹'관련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강제수사가 이뤄졌다.

이미 상당수의 증거가 인멸된 상태라는 지적이다.

민주당원 '드루킹' 김동원 씨의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집무실과 관사, 그리고 국회사무처와 의원회관을 압수수색했다.

특검팀 소속 17명의 검사와 수사관은 이날 김 지사의 경남도청 집무실 등에서 댓글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했다.

김 지사의 차량 역시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특검은 압수수색 영장에 김 지사를 ‘드루킹 공범’으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경수 지사가 국회의원때 쓰던 업무용PC가 복구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포맷돼 드루킹 김동원씨와 김 지사의 공모 관계를 증명해낼 수 있는 핵심 단서가 폐기된 것으로 보인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전 의원과 보좌진이 사용했던 컴퓨터는 개인 정보 유출을 우려해 데이터를 완전 삭제하는 로우 포맷을 적용한다"며 "김 지사가 사용했던 컴퓨터도 같은 규정으로 처리됐다"고 말했다.

로우 포맷은 일반 포맷과 달리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는 영구 포맷 방식이다.

한편 김 지사가 의원 시절 사용했던 PC저장 자료가 삭제된 것이 전해지자 야권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특검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김 지사의 전 컴퓨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면 당연히 경찰도 가능했던 것”이라며 “경찰이 정권 눈치를 보며 미적대던 사이 김 지사에게 불리한 수많은 증거들이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특검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에 대한 증거분석을 마치는 대로 김 지사를 소환할 계획이다. 이르면 이번주 주말이나 내주 초 김 지사를 소환할 가능성이 크다.

특검은 앞서 김 지사가 드루킹과 주고받은 메신저 내용을 통해 김 지사가 드루킹으로부터 개성공단 2,000만평 개발 계획을 포함한 ‘재벌개혁 공약’을 자문 받은 사실을 찾아냈다. 이후 지난 1일 김 지사를 드루킹의 댓글조작 혐의 공범으로 판단하고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