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최종구, "해외에선 AI가 보험금 자동 산정"

보험사 핵심경쟁력 '인슈테크' 적극 지원...“실손보험 간편청구는 인슈테크의 시금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앞으로는 소비자 편의를 제고하고 보험회사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인슈테크(보험+신기술)' 혁신이 보험회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31일 오후 보험개발원에서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체험한 뒤 보험업계, 핀테크업체 등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 분야에서의 인슈테크 활용은 실손의료보험이 국민의 의료비 위험을 보장하는 사적안전망 역할을 더욱 든든히 수행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보험산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도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금융 내에서도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라며 "해외에서는 AI가 보험금을 자동으로 산정해 신속하게 지급하고 원스톱 보험금 청구를 가능하게 하는 등 인슈테크 혁신의 성공 사례들이 점차 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는 우리 인슈테크의 시금석이 될 사례"라며 "혁신기술에 대한 투자, 우수한 핀테크 업체들과의 협업 등 우리 보험업계의 도약을 위한 노력을 보험회사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성공적인 인슈테크 사례들이 계속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규제 프레임 구축을 위해 금융분야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입법절차가 완료 되기 전이라도 '금융 테스트베드 3종 세트'를 활용해 금융과 신기술의 결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현장에서는 아직 기술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규제로 인해 곤란을 겪는 사례가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는 법적 근거를 포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언제든지 현장의 의견을 기탄 없이 개진해 주시면 정부가 혁신의 걸림돌을 치워나가는데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실손의료보험은 보험료 청구가 빈번한 상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진료비를 증빙하기 위한 서류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우편이나 팩스 등의 방법으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연간 2400만건에 달하는 청구서류를 일일이 수기(手記)로 심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게 실손보험 간편청구다. 보험사들이 병원과 제휴를 맺음으로써 소비자들이 서류를 따로 보험사에 제출하지 않아도 병원에서 바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