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드루킹 특검, 포털 3사 압수수색…'매크로 방관 의심'

“정치인 연루의혹 규명 집중할 계획”...'경공모' 회원도 줄소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드루킹 김동원씨(48) 등 더불어민주당원의 매크로를 이용한 포털 기사·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검팀이 5일 포털사이트 3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드루킹 김씨로 인해 직접 논란이 된 네이버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방치돼 있던 다음, 네이트까지 특검의 직접 수사 대상이 된 것이다.

특검팀은 포털 3사가 댓글 및 공감 수 조작에 매크로가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암묵적으로 방관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통상적인 압수수색으로 드루킹 관련해 영장을 받아와서 (오후) 2시30분쯤 시작됐다"며 "특검이 요청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검 공보를 맡고 있는 박상융 특검보도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압수수색을 실시 중인 것도 있고 압수수색을 준비중인 것도 있다"고 확인, 추가 압수수색을 예고했다.

특검이 지난달 27일 수사개시 이후 압수수색에 착수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다. 특검팀은 수사 개시 이튿날인 지난달 28일 드루킹 김씨 등 공범 4명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수감실과, 인사청탁 대상자로 지목된 변호사 2명의 주거지·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특검팀은 포털 3사로부터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댓글조작의 규모와 범행 시기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경공모 회원 '초뽀' 김모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대선 전후로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9만여 건의 기사 링크 주소(URL)가 들어있는 암호화된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확보했다.

경찰은 이들 3사에 대한 자료를 보존하는 조치를 취했으며, 추가 수사를 통해 댓글 조작 클릭 수가 8600만건에 달한다는 내용이 담긴 수사기록을 검찰에 송치했다.

특검팀은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드루킹 주도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회원들도 연달아 소환했다. 이날 오전 10시 '서유기' 박모씨를, 오후 2시에는 '솔본아르타' 양모씨를 불러 조사 중이다. 댓글 조작 혐의와 경공모 자금 출처·흐름 등이 추궁 대상이다.

한편 특검은 댓글조작 관련 업무방해 혐의 기소·재판은 검찰에 맡기고 정치인 연루 의혹 등 포괄적인 진실 규명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