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Fed 금리인상, 국내 은행에 부정적 영향

키움증권 “가계부채로 은행 재무구조 위험 증가”...주택가격 하락 유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금리인상이 항상 은행에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번 미 연준(Fed)의 금리인상처럼 마이너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키움증권은 현재 국내 가계부채 상황을 고려하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은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을 15일 내놓았다.

서영수 연구원은 "최근 가계부채 문제의 핵심은 40∼60대 은퇴세대가 노후 대비를 위해 부동산 투자를 늘린 과정에서 유발된 유동성 위험과 자산가격 하락에 따른 재무구조 위험 증가"라고 진단했다.

그는 "다주택자 또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와 연관된 전세보증금 부실화, 임대사업자 대출 부실화 및 이에 따른 전이 가능성이 향후 문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 제반 금융환경 변화는 현시점에서의 가계부채 상황을 고려하면 부정적인 측면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픽스 등 대출의 기준이 되는 금리상승을 유발해 기존 대출 고객의 이자 부담을 높이는 한편 은행의 대출 태도를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 레버리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갭 투자자와 임대사업자의 채무 상환능력을 약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전세 가격 및 주택가격 하락을 유발해 은행의 자금 중개능력을 저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