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주의 4차산업혁명...관광 위주→하이테크로 혁신

2000억원 규모 펀드 조성 계획...자율차-VR-빅데이터 스타트업에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제주도에 4차산업혁명 바람이 일고있다.

창업초기 전문 벤처캐피탈인 인라이트벤처스가 제주융합산업 모태펀드 운용사(GP)로 선정돼  150억원을 유치하게 된데 이어 원희룡 제주지사가 정부의 모태펀드와 합해 향후 4년동안 2000억원규모로 재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이다.

우선 창업초기 전문 벤처캐피탈인 인라이트벤처스가 제주융합산업 모태펀드 운용사(GP)가 돼 150억 원을 유치하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출자한 이번 펀드를 통해 인라이트벤처스는 제주 지역 내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과 같은 첨단산업의 스타트업 및 중소벤처기업을 집중 투자 및 육성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1차 농수축 산업과 3차 관광서비스 산업에 편중된 산업 구조를 하이테크 첨단 산업으로 혁신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제주 서귀포시 색달동 여미지식물원에서 열린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전기차 '볼트EV'를 살펴보고 있다.

특히 지난 4년간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를 통해 제주 전 지역에 비콘과 와이파이를 설치하는 등 관광객의 동선 및 여행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제주의 모태펀드 유치를 추진한 인라이트벤처스의 김용민 대표는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 등 제주도의 혁신적인 움직임은 정부의 중점 과제인 ‘스마트 시티’와 연장선상에 있다”며 “앞으로 제주에서 발굴 및 육성한 고도화된 기술을 기존 인프라와 성공적으로 융복합하고 혁신성장을 통한 미래성장동력을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먼저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제주융합산업 펀드를 매개로 제주의 기존 산업구조를 하이테크 첨단산업으로 바꾸는 작업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며, “제주도지사 산하로 운영 중인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6월 중 개최하고 제주의 4차산업혁명 생태계 조성 분위기가 벤처투자와 함께 동반 상승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라이트벤처스는 수도권 외 지역을 중심으로 액셀러레이터 사업을 수행하는 등 벤처투자 업계에서 괄목할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초기 산업전문 벤처캐피탈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