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B, 구속 62일만에 첫 재판 출석

“검찰 무리하게 기소”...직업 묻자 “무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 수감중인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다스 횡령 혐의 관련 정식 재판에서 구속 후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23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 사건에 대한 정식 심리에 들어갔다.

구속 상태인 이 전 대통령은 수의 대신 검은 정장 차림으로 법정에 나타났다. 이 전 대통령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3월 22일 구속된 이후 62일 만에 처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12시25분께 서울동부구치소를 출발해 12시 59분께 재판이 열리는 서울 서초동 서울법원종합청사에 도착했다. 이 전 대통령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3월22일 구속된 이후 62일 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교도관들의 부축을 받아 호송차에서 내렸다. 수감되기 전보다 다소 수척해진 모습이었다. 그간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들은 구치소에서 식사도 많이 하지 못하고 당뇨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장이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직업을 묻자 "무직"이라고 짧게 답했다.

법정엔 `친이계` 인사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이 나와 방청했다.

재판부는 앞서 이달 3일과 10일, 17일 3차례에 걸쳐 공판준비기일을 열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출석하지 않았다.

처음으로 재판에 출석한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자신을 무리하게 기소했으니 법원이 잘 판단해 달라는 취지의 모두 진술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검찰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다스 혐의는 제 상식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측근들의 진술에 대해선 "증인들이 사실과 다른 진술을 한 것은 피치 못할 사유가 있었을 것"이라며 "증인들에 돌아갈 불이익이 우려된다. 다투는 모습을 국민에 보이는 것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