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4 23:54 (수)

본문영역

‘드루킹 댓글 사건’ 김경수 4일 소환

참고인 신분...인사청탁 처리과정 집중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드루킹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오는 4일 소환한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일 "김 의원에게 4일 오전 10시 서울청으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오늘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참고인 신분이며, 출석에 응하겠다고 경찰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김 의원이 출석하면 그가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의 불법 댓글조작 행위를 사전에 알았거나 지시했는지, 드루킹으로부터 인사청탁을 받아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드루킹 일당은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고있다.

앞서 경찰은 김 의원이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 씨와 지난 2016년 11월부터 지난달까지 텔레그램 등 SNS 대화방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 보좌관 한모씨가 과거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은 일이 드루킹의 인사청탁과 관련이 있는지, 금품수수 사실을 김 의원이 언제 알았는지 등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드루킹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최근 피의자 조사를 받은 한씨는 경찰에서 "김 의원은 모르는 일"이라며 "빌린 돈은 아니고 '편하게 쓰라'고 해 받아 개인적으로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한씨에게 돈을 전달한 드루킹 측근 김모(49, 필명 '성원')씨에 대해서도 전날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해 PC와 휴대전화 등 증거를 확보했다. 경찰은 전날 성원을 1차 조사한 데 이어 이날 2차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은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청와대 행정관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윤모·도모 변호사도 오는 3일 오전 10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인사청탁과 관련한 구체적 사실관계를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