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I, 로봇 등 의료시장 진출 빨라진다

신속진입 평가트랙 도입…하반기 시범사업 후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과 큐렉소가 공동 개발한 인공관절 수술로봇이 수술 시연을 하고 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인공지능(AI), 로봇, 3D 프린팅 등을 활용한 첨단의료기술의 혜택을 보다 일찍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미래유망 첨단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신(新)의료기술이 의료시장에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게 별도의 평가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을 통해 '첨단의료기술 별도평가 실행방안'을 마련, 6월 중 공청회를 열어 공개하고 7∼12월 시범사업 후 2019년 상반기에는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현행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 개발된 의료기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임상문헌 중심으로 평가해 의료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발이력이 짧아 임상적 근거가 부족한 첨단의료기술은 임상문헌 부족으로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탈락, 사장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자 복지부는 '첨단의료기술 신속진입 평가트랙'을 마련, 기존 문헌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의료기술의 잠재적 미래가치도 고려해 평가하기로 했다.

임상적 문헌근거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사회적 요구가 높은 유망 의료기술은 시장진입의 기회를 넓혀주겠다는 취지다.

이렇게 일단 의료시장에 들어온 첨단의료기술은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3∼5년간 적용되고서 재평가를 받게 된다.

그러나 환자의 안전은 포기할 수 없는 최상의 가치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이런 첨단의료기술 평가과정에 의료인뿐 아니라 환자·시민단체 추천 전문가와 해당분야 기술전문가를 참여시켜 최소한의 안전성은 확보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