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드론 측량 길 ‘활짝’...공공측량 17%차지 전망

측량기간 단축 등 유인항공기 대비 30% 비용 절감...연 300여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123RF)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연간 약 1650억원 규모인 국내 공공측량 시장에서 앞으로 드론을 이용한 측량이 17%정도(283억원)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공공의 이해나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측량인 공공측량에 드론이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기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드론 공공측량 제도화를 마무리해 드론을 이용한 공공측량 제도를 3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했다고 2일 밝혔다.

공공측량은 국가와 지자체 등이 발주하는 각종 도로와 철도, 공항, 수자원, 택지개발 등 공사의 기본이 되는 측량으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

이번 공공측량분야에 드론 도입은 드론을 이용한 측량 성과가 공신력 있는 측량결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에 의의가 있다.

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그동안 각종 시범사업을 통해 드론 영상을 기반으로 영상지도, 수치지도 등 공간정보의 제작기준을 마련하고 측량 정확도를 점검해 드론 측량 도입을 추진하여 왔다.

이에 따라 드론 측량 신기술 도입을 통해 공공수요를 창출해 드론산업과 공간정보 활성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공공측량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기준과 성과심사기준을 마련했다.

드론을 이용해 공공측량을 실시하면 기존 유인항공기를 활용한 측량 대비 빠른 성과취득과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드론은 유인항공기에 비해 저고도로 비행해 구름 등 기상의 영향을 적게 받고 신속한 촬영이 가능해 전체 측량기간도 단축할 수 있으며, 기체 유지관리 등의 비용이 적어 유인항공기 대비 약 30% 가량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연간 약 1650억 원 규모에 달하는 국내 공공측량 시장 중 약 17%에 해당하는 283억원 규모의 항공․지상측량이 드론측량으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드론 측량의 공신력을 인정받고 기술력이 축적됨에 따라 드론 측량 도입을 망설이고 있던 측량업계 전반에 드론 측량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