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재난-치안 현장용 드론 개발 주도

29개 관련 기관 협업으로...공공 수요 2800여대 예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정부가 재난이나 치안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드론 개발을 주도해나갈 방침이다.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은 30일 '2018년도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운용 사업추진위원회'을 열고 재난 치안 현장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드론 개발 계획을 발표한다.

이 연구개발 계획에는 국내 연구기관·학교·중소기업 등 29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2021년부터 전국 소방서 215개, 해경 함정 230척, 경찰서 254개 등에서 2800여대의 드론 공공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측했다.

지금은 재난이나 사건·사고가 발생하면 소방관 또는 경찰관이 출동해 현장에서 직접 관측·대응하고 있으며, 전체 재난대응 시간의 절반 이상이 현장진압과 인명구조에 필요한 상황정보 수집에 쓰인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처키 위해 정부가 용도별로 재난·치안현장용 드론 임무한 것이다.

정부와 참여 기관들은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직접 임무를 수행하는 소방, 해경, 경찰 담당자의 의견을 수렴해 필요한 임무성능을 반영한 상세설계를 빠른 시일내 완료할 계획이다.

다음 올 하반기부터 2020년까지 재난현장용 드론 토털 솔루션을 개발한 후 성능평가와 재난현장 시범운용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