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도 자율차 사고 대책 마련에 부심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국내선 자율차 사고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가 개발중인 자율주행차가 경부고속도로를 시험운행하고있다.(사진=SKT제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미국서 우버 자율자동차 인명 사고가 발생한 후 우리나라를 비롯, 각국이 자율차 사고 대비책 마련에 부심하고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 교외의 한 교차로에서 발생한 '우버 자율주행차에 의한 보행자 사망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27일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국토부는 정밀 도로지도 제작과 실시간 지도표준 제정도 함께 추진하고, 악천후나 야간에도 안전하게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K-City)에 기상환경 재현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안전하게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버 자율주행차 사망사고가 발생한 애리조나주는 실차 검증 없이 제작사가 제출한 서류만 검토해 임시 운행허가를 내주는 반면 우리나라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성능을 실제로 검증한 후 허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016년 2월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래 허가받은 자율주행차는 18개 기관에서 모두 44대이며, 지금까지 교통사고를 야기한 경우는 없다고 국토부는 강조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는 데 있어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제도와 인프라를 통해 2중·3중의 기술적 안전망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