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대받는 아동 빅테이터로 찾아 보호한다

복지부, 빅데이터 활용한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19일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복지부)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학대를 당하거나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을 찾아 보호하기위해 빅데이터 시스템이 가동된다.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찾아내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19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은폐된 공간에서 보호자에 의해 주로 벌어지는 아동학대는 아이가 숨지거나 크게 다친 뒤에야 알려지는 경우가 많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이 방치되는 일도 잦다.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은 장기간 결석했는지, 영유아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을 받았는지, 병원에 다녔는지 등의 정보를 모아 일정 수준 이상이라 판단되면 보호가 필요한 아동으로 보고 읍면동에 자동 통지하는 시스템이다.

영유아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을 오랫동안 받지 않았거나 학대로 의심될 만한 병원기록이 있는 경우, 어린이집·유치원·학교 등에 오랫동안 결석하는 경우 등을 시스템이 가려낸다.

통지를 받은 읍면동 공무원들은 아이 집에 찾아가 양육환경을 확인하고,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경찰이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연계한다.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면 드림스타트 등 서비스 제공기관에 연계해 필요한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복지부는 시스템 전국 개통에 앞서 작년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도권 소재 66개 시군구(974개 읍면동)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두 차례의 시범사업을 통해 1만3000여명이 위기 아동으로 예측됐고, 공무원들이 양육환경과 복지수요를 직접 확인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