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5 10:08 (목)

본문영역

MB측 “검찰소환, 정치보복이다”

'보수의 궤멸인가'...전직 대통령들 연달아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비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역사에 가정이 필요없다지만...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하지 않았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처럼 검찰 포토라인에 설 일도 없었을 것이라는 얘기가 오간다.

탄핵정국에서 친이계는 탄핵에 주도적으로 찬성했다. 야당으로서는 호박이 넝쿨째로 굴러온 셈이었다. 내분으로 자멸한 꼴이다.

MB도 탄핵세력이 세몰이를 할 때 후임자인 박 전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탓했으니 말해 무엇하랴. MB도 이런 일이 일어날 줄 생각도 못했을 것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내놓았으나 그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이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란 생각에 변함이 없느냐'는 질문에 "변함없다"고 답했다.

김 전 수석은 이어 '여전히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느냐'는 추가 질문에 "그런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수석은 "검찰에서 법리 다툼을 해야 하는 만큼 자택에서 변호사들과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며 "(검찰 수사에) 협조한다기보다는 대통령이 가진 생각과 있었던 일에 대해 있는 대로 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또 "검찰의 요구대로 예정된 시간에 맞춰서 갈 것"이라며 "검찰·경찰과 출발과 도착의 동선에 대한 사전 협의를 마쳤다. 맹형규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자택에서 검찰청사까지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 전 수석은 대한변호사협회가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수임 불가'라고 판단한 데 대해선 "변호인단이 많이 있어야 검찰의 신문에 응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도움이 되는데 정 전 수석이 참여하지 못하게 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을 지냈기 때문에 조언이야 하겠지만, 변호를 하지 말라고 하는데 협회 결정을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전 수석은 "강훈·피영현·김병철 변호사 등 세 사람이 (검찰 조사에) 입회할 것"이라며 "번갈아서 각자 담당하는 대로 질문에 답하고 응하는 형식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MB는 지난 일요일 교회 예배에도 참석치 않고 자택에서 검찰 조사에 대한 준비를 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