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호타이어 결국 중국업체로 넘어가나

中업체 더블스타 인수 유력...6463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금호타이어 인수를 추진했던 중국의 더블스타가 유력 인수 후보로 재등장하고있다. 이는 금호타이어 매각의 혼란상을 그대로 드러내주는 한 단면이다. 돌고 돈 끝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셈이다.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주당 5000원, 총액 6463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유상증자가 시행되면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지분 45%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조속한 경영정상화와 중국법인 정상화, 채권단 손실 최소화의 관점에서 더블스타와의 협상을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봤다"며 "더블스타가 제시한 비전과 운영 계획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 보여 투자 협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더블스타가 중국 내 3위의 버스·트럭 타이어 업체라는 점에서 실적이 크게 부진한 금호타이어 중국사업장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최적의 업체라는 것이 채권단의 판단이다.

계약금은 총투자액의 5%인 323억원으로 정해질 예정이며 채권단과 더블스타는 올해 상반기 중 협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 더블스타는 기존 직원들의 고용을 3년간 보장하고 더블스타는 유상증자로 보유하게 된 지분을 향후 3년간 매각하지 않는다는 조건이다. 현재 논의 중인 투자가 실행되기 위해선 방위산업체인 금호타이어의 특성상 정부 승인이 선행돼야 한다. 또 '금호'라는 브랜드 사용권, 채권자들의 채권 연장 동의 등 여러 안건이 선행돼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더 이상 금호타이어에 투자할 금융기관이 없어 외부 자금 수혈 외에는 별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