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 인터뷰
  • 입력 2018.02.25 18:04
  • 수정 2018.02.25 18:12

'꼿꼿장수' 김장수 소환조사하는 이유...육참총장 출신

김영철이 보는 앞에서 피의자 신분 ‘꼿꼿장수’ 망신살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남북정상회의 참석차 북한에 간 김장수 당시 국방부장관(왼쪽)이 고개를 숙이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김정일과 악수하는 모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천안함 폭침-연평도 폭격 등 북한의 대남 도발 총책이던 김영철 일행이 25일 오전 숙소인 워커힐 호텔에 도착하자 도열해있던 우리 정부관계자들이 머리를 조아리며 영접하는 모습이 평양에서 김정일과 악수하면서 허리를 굽히지 않아 ‘꼿꼿장수’란 별명을 얻은 김장수 당시 국방부장관과 너무나 대조를 이룬다는 평이 나오고있다.

노무현 정부 때의 일이어서 같은 좌파 정권인데도 북한에 대한 태도가 극명하게 차이가 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있다.

김장수 전 장관은 이명박 정부 때 18대 한나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 국가안보실장에 이어 지난해 9월까지 주중대사를 맡았다.

그런 김 전 실장에 대해 검찰이 갑자기 세월호 관련 조사를 한다는 명분으로 26일 소환한다고 밝혔다.

왜 하필이면 대남 강경파로 김정은의 충견인 김영철의 방한 기간중에 조사하는 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더군다나 무슨 국가 중죄인인양 피의자 신분으로 말이다. 적이 보는 앞에서 육군참모총장까지 지낸 우리 장수 욕보인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김장수 전 실장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16일, 청와대 상황보고서에 박근혜 당시 대통령에게 최초 서면 보고한 시각을 오전 9시30분에서 오전 10시로 사후 수정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김 전 실장은 세월호 참사 후 대통령 훈령 318호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을 종합관리하는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삭제되는 과정에 개입했다고 검찰은 보는 것같다.

그러나 이런 혐의는 청와대가 박근혜 정권을 겨냥한 이른바 '캐비닛 문건 발표'를 이어가던 지난해 10월12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직접 언론에 브리핑한 사항이기도 하다. 새로운 얘기가 아닌 구문이란 얘기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