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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특정 제약사 일반약 전용라인도

유통업체들은 M&A로 '맞대응'...아마존 문어발 확장 어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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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종합] 온라인 아마존의 영역확대가 어디까지 갈지 주목된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오프라인 서점, 식품점에 이어 제약 판매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기존 의약품 유통업체들이 받는 타격이 점점 커질 전망이다.

21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에 따르면 아마존은 미국의 제약사 페리고의 일반의약품(OTC)을 판매하는 전용라인을 최근 출시했다.

앞서 아마존은 진통제 애드빌과 감기약 뮤시넥스, 금연보조제 니코레트 등 처방전이 필요 없는 OTC제품들을 온라인에서 판매하긴 했지만 한 제약사에 특화된 전용라인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아마존이 의약품 도매나 온라인 판매를 본격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마존이 지난해 10월 미국 내 12개 주에서 약국 면허를 취득하자 OTC는 물론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의 온라인 판매를 개시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 바 있다.

이러한 아마존의 행보는 기존 의약품 도·소매업체들에 큰 타격을 줄 전망이다.

특히 아마존이 온라인상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의약품 가격을 대폭 낮출 경우 제약시장의 출혈경쟁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매튜 오스터 건강관리 분야 애널리스트는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분야에서 누리는 독점적 지위로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제약시장에 몸담은 모든 경쟁업체가 우려해야 할 사안"이라고 전했다.

아마존의 위협에 직면한 약국 체인들도 대형 오프라인 유통업체나 제약사 등과 손잡으며 자구책을 모색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국 대형 유통업체 앨버트슨은 현재 3위 약국 체인인 라이트 에이드(Rite Aid)의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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