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화·KAIST 방산기술에 AI입힌다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철 KAIST 총장(앞줄 왼쪽에서 6번째)과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신 총장 옆)가 KAIST 나노종합기술원에서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 개소식 및 현판식을 가졌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한화시스템이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과 손잡고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방산기술에 접목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의 국방 접목을 본격화한다.

한화시스템은 KAIST 나노종합기술원에서 장시권 대표이사와 신성철 총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 한 가운데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 개소식 및 현판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센터 설립은 국방 AI 기술 개발을 위해 두기관이 작년 10월 체결했던 양해각서(MOU)의 후속 조치다.

향후 한화시스템과 KAIST는 센터 공동 운영을 통해 Δ국방 AI 융합과제 발굴 및 기술자문 Δ국방 AI 융합과제 연구 Δ연구인력에 대한 상호교류 및 교육 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현재 국방분야는 네트워크 중심의 미래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방안을 활발히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미국 등 선진국은 AI 기술 적용 신무기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센터는 ΔAI 기반 지휘결심지원체계 Δ대형급 무인 잠수정 복합항법 알고리즘 ΔAI 기반 지능형 항공기 훈련시스템 ΔAI 기반 지능형 물체추적 및 인식기술 개발 등의 4개 과제를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산학협동연구개발 방식으로 AI 기술의 국방 융합 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장시권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방산전자 분야에서 입증된 첨단 기술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국방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할 채비를 마쳤다"며 "KAIST와 긴밀히 협력해 기존 무기체계에 AI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