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송월 등 북측이 쓴 비용 29억 지원

예술단·응원단·태권도시범단·기자단 대상 편의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정부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남북협력기금에서 28억60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조명균 장관 주재로 제29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2018 평창올림픽 대회 북한 참가단 관련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지원은 앞서 남북이 지난달 17일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북한 참가와 관련해 남측이 북측의 편의를 제공한다고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지원 대상은 북한 응원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 예술단이고, 내용은 이들이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필요한 편의 제공과 문화협력사업을 진행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다.

항목별로 보면 숙식비 약 12억원, 경기장 입장료 약 10억원, 수송비 약 1억원 등이다. 이전에 비해 북한 선수단 규모가 줄고 예술단, 응원단 등 그외 인원이 많아지면서 입장료 지출이 컸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여기에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등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1월21일~22일)과 북한 선수단 선발대 방남(1월25일~27일) 관련 비용은 제외됐다. 이들에 대한 지원 비용은 지난달 26일 기금관리심의위원회에서 2700만원을 별도로 의결했다.

또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 관련 비용도 포함되지 않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고위급 대표단은 남북회담으로 보기 때문에 남북회담기금 예산이 집행됐다"며 정확한 액수에 대해서는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다음달에 열리는 평창 동계패럴림픽에 파견되는 북한 선수단 등 150명에 대한 지원도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교추협을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