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세의 골프 인문학 (23)] 역사상 위대한 캐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인세 칼럼니스트] 캐디와 골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수백 년 전의 캐디는 클럽을 들고 다니는 단순한 헬퍼에 불과했지만, 오늘날 프로골퍼들에게 있어서 캐디는 없어서는 안될 조언자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역사상 유명한 캐디는 누구였을까.

최초의 캐디

프로골프 초창기였던  20세기 초반 미국에서는 역사상 위대했던 선수들 대부분이 캐디 출신 이었다. 진 사라센과 월터 하겐이 캐디 출신이었으며 그 뒤를 이은 샘 스니드, 바이런 넬슨, 벤 호건, 등이 가난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 캐디를 택했던 골퍼들이었다. 물론 아놀드 파머는 아버지가 골프장의 매니저였던 덕택에 가난하지는 않았지만 어쨋던 역시 캐디 출신이었다. 그들은 모두 역사상 위대한 골퍼의 반열에 올랐다. 가난을 탓하지 않고 캐디일을 하면서 어깨너머로 스윙을 배우고 익혀 훌륭한 골퍼가 된 것이다.

이들 위대한 백인 캐디 출신의 골퍼들은 예외이고, 당시의 캐디들은 대부분이 흑인 아동들이었다. 목화밭이나 땅콩밭에서 노예처럼 일하는 것보다 캐디직을 얻는 것이 훨씬 더 행운이었고, 훨씬 더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선망의 직업으로 인식되기 때문이었다. 당시의 보수는  18홀의 경우 캐디피가 1달러에도 못미치는 75센트, 한화로 1천원이 안되는 수준이었지만 어려웠던 시절에는 그만한 돈도 절실했으며 흑인 아동들이 앞다투어 캐디를 원했다.
   
그렇다면 미국에도 여성 캐디는 존재했을까. 한국과 달리 미국 유명골프장의 캐디들은 대부분이 남자들이지만 한 때 미국에도 여성 캐디들이 존재했던 기록이 있다. 1918년 프란츠 리카비라는 캐디 출신의 작가가 쓴 ‘여자캐디THE GIRL AS CADDIE’에 따르면 제1차 세계대전이 사작되고 남자 들이 군대로 나가게 되자 캐디들의 공급이 모자랐다. 전쟁의 와중에서 먹고살기 힘들던 시절에 학교는 고사하고 어린이들은 단지 굶주림을 이기기 위해 캐디가 되려고 했다. 하지만 그런 캐디들 은 오히려 선수들에게 도움은 커녕 짐만 될 뿐이었다.
    
1913년 미시건주의 샬러보어 골프장에서 캐디팀장을 맞고 있던 프란츠는 최고 150명에서 80명으로 줄어든 남자 캐디들의 부족분을 보충키 위해 10대 여자들을 대상으로 캐디를 모집했다. 모두 14명이 응모를 했고 몇주에 걸친 훈련을 받았다. 그들은 남자들과 똑같이 페어웨이를 정리 하고 해저드에 들어간 볼을 찾아야 했으며 샌드샷이 끝나면 모래를 정리하고 그린도 보수했다. 그들의 복장은 몸에 달라붙는 원피스 에 허리벨트를 졸라매어 날씬하게 한 뒤 남자골퍼들을 따라 다니게 했다. 캐디 본연의 일은 물론 충실히했지만 눈요기 감이라는 세간의 불평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여론에 못이겨 훈련이 끝난 뒤 단 3명만 남았고, 이들은 미국 최초의 여성 캐디가 됐다.
   

에디 브루어리

그렇다면 훗날 회자되는 역사상 위대한 캐디는 존재했을까. 1913년 US오픈에서 주인공이 나타났다. 당시 이 대회는 아마추어 최고봉으로 미국의 우상인 프란시스 위멧 과 영국이 낳은 위대한 골퍼 해리 바든이 연장 맞대결을 벌인 골프사에 기록되는 명승부였다. 겨우20세에 불과한 이름도 생소한 위멧이 노장 바든을 이기고 미국의 우상으로 떠오른 경기였다. 그의 우승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바로 에디 라우어리라는 캐디였다. 하물며 에디는 위멧의 원래 캐디도 아니었고 시합 전날 급하게 구한 대역 캐디로 뚱뚱하고 작은 키에 무거운 골프백을 매고 낑낑대는, 주근깨 많고 볼품없는 초라한 모습의 10세 소년이었다. 하지만 에디는 그린 읽기에서 만큼은 신통력을 발휘했다. 위멧은 어린 에디가 하라는 대로 퍼팅을했고, 볼은 백발백중 홀컵으로빨려 들어갔다. 에디 덕분에 위멧은 미국골프의 우상이 된 것이다. 전설로 불리는 보비 존스가 등장하기 이전 이었다. 훗날 에디는 억만장자의 사업가가 되었고, 아마추어 골퍼로 은퇴한 위멧은 에디의 신세를 지는 아이러니한 모습을 남겼지만 1913년 US오픈에서의  에디 라우어리는 미국 골프사에 영원한 캐디 영웅으로 남게된다.
    
캐디라는 단어와 기원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이 프랑스에 머물던 1559년 이후의16세기 중엽이 캐디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다.  1547년 잉글랜드의 헨리 8세는 사사건건 트집을 잡으면서 스코틀랜드를 침공했고, 5세에 불과했던 어린 메리 여왕을 보호하기 위해 왕실은 메리를 프랑스로 극비리에 탈출시켰다. 당시 스코틀랜드와 프랑스는 잉글랜드에 대적하기 위해 동맹관계를 맺고 있던 상황이었다. 프랑스로 보내졌던 메리는 17세의 한창 나이에 프랑스의 왕세자인 프란시스 2세와 골프와 사랑을 나누면서 함께 자랐다. 그들 옆에는 경호 겸 골프클럽을 들어주던 현역 프랑스 육군사관생도들이 늘 함께 있었다. 프랑스어로 당시 이들을 카데트CADET라고 불렀다. 생도, 혹은 집안의 막내 아들을 의미하는 프랑스 단어이다.
  
이 어원이 백여 년 뒤인 17세기에는 스코틀랜드에서는 부두하역을 하는 일꾼이라는 의미에서 CADY, CADDY등으로도 불렸다. “에딘버러 골프 클럽의 프로였던 앤드루 딕슨은 어린 시절인 1681년 왕실 전용 골프장인 리스LEITH코스에서 요크 백작의 클럽을 들고 다니는 캐디 생활을 했다.”고 언급된 내용이 영국에서 캐디라는 단어에 관한 최초의 문헌으로 알려져 있다. 옥스포드 사전은 1857년에 캐디를 ‘골프 클럽을 들고 다니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19세기의 캐디는 두 종류가 있었다. 한 사람은 티 박스에서 골프채를 들고 볼의 방향을 봐주면서 골퍼들과 동행하는 현재의 캐디인 워킹 캐디WALKING CADDY이고, 또 한 명은 페어웨이에 있으면서 볼이 떨어진 지점과 해저드에 빠진 볼을 찾아서 원할한 진행을 도와주는 포어 캐디FORE CADDY였다. 값이 비싸고 귀한 페더리 볼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페어웨이 캐디의 역할이 훨씬 중요했다. 포어란 영어로 BEFORE, 즉 BE+ FORE로 ‘...앞에 있다, ...전에 있다’라는 뜻이다.

골프용어 중에서 뒤에서 따라가는 포섬이 친 볼이 앞 조에게 맞을 것 같으면 ‘포-어(FO---RE!)’라고 사용하는 단어가 있다. 이를 현대 골퍼들은 ‘볼’이라고 소리친다. 잘못 발음해서 그저 ‘뽀—ㄹ’(BALL)하고 부르는데, 이는 틀린 표현이고 실제는 ‘포-어’라고 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