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세의 골프 인문학(22)] 미국에서 꽃피운 여성골프, 모두 골프장으로 나오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인세 칼럼] 19세기말 미국으로 건너간 골프는 여성들을 옥죄었던 영국과는 달리 초창기부터 남녀 평등의 분위기 속에서 대중들에게 깊이 파고 들 수 있었다. 남자들만의 전유물이라는 뿌리깊었던 스코틀랜드의 사고방식과는 차이가 있었다. 골프에 관한 한 미국은 여성들에게  불평등을 가하지 않았고  오히려 여성들이 골프장에 나오도록 독려했다.  물론 예외가 없지는 않았다. 일부 골프장은 영국처럼 남성회원만을 고집하기도 했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여성차별의 규정은 없었다.

뉴욕타임즈는 ‘여자들이 골프를 치게되면 신체가 건강해지고 피부 미용에도 좋아 여성들에게 권장할 만한 운동이다’라고 했을 정도였다. 남자 US OPEN 아마추어대회와 프로 US OPEN이 열린 1895년에, 여자 US 아마추어 대회가 한달 뒤에 함께 열린 사실만으로도 미국이 여성들에게 얼마나 골프를 장려했는지 입증되는 것이었다. 사회 분위기에 편승해 미국에서 여성들의 골프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기 시작했다.

1888년 존 리드의 집. 스코틀랜드의 톰 모리스 공방에서 클럽을 주문한지 3개월 후 골프클럽이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미국에서 최초로 골프를 치기 위한 일련의 친구들이 존 리드집에 모였다. 모두들 골프채를 이리저리 둘러보며 감탄해 하고 있을때, 한쪽에서 이런 광경을 눈여겨 보는 여인이 있었다. 존 리드의 부인이었다. 그녀는 남편의 친구들을 극진히 대접하면서도 마음속에는 별도의 구상을 하고 있었다. 리드부인은 함께 방문한 부인들을 뒷뜰로 불러모았다. “바깥 양반들이 미국 최초의 골프클럽을 결성하려고 합니다. 우리 부인들도 이를 도와야겠지요. 우리 여자들도 이 기회에 동참을 했으면 합니다. 여성골프클럽도 함께 만들어 나가면 어떨까요?”

리드부인의 제안에 부인들 모두 찬성을 했다. 존 리드, 존 업햄 등 남편들과 조를 맞춘 7명의 부부들은 함께 골프를 쳤다. 리드부인의 실력은 남편을 이길 정도로 골프에 소질을 보였다. 1891년  뉴욕의 쉬네콕힐스가 문을 열게되자 1893년 이들 7명의 부인들은 여성 전용 9홀 코스를 별도로 오픈했다. 뉴저지 모리스타운에서는 여자들이 골프 클럽을 조직한 뒤 7홀짜리 골프장을 만들고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당시의 골프대회를 ‘뉴욕 썬’신문은 이렇게 써나갔다. ‘대회가 끝나고 모두들 클럽하우스에 모여 티와 커피, 와인등을 마시며 수다를 떨었다. 그들은 여자골프가 나갈 길에 대해 신중하게 토론했으며 새로운 방향 제시에 대해 논의도 했다.”

미국에서의 초창기 골프는 분명 남녀가 평등한 위치에서 함께 붐을 일으켰다. 물론 일부에서는 남자들의 불만도 만만치는 않았다. 일부 골프장에서는 여성골퍼 출입금지의 팻말이 공공연히 나붙었는가 하면, 여자들에게 골프치는 날짜를 토요일과 공휴일 오후 2시 이후로 제한하는 등 차별도 분명 있었다. 시네콕힐스는 여성들이 사용했던 코스를 폐쇄시켰고, 시카고 에반스톤시에 서부 최초로 만들어진 여성 전용코스는 남자들에 의해 아예 없어졌다. 여성골프 인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골프장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남자들이 묘수를 꾸며낸 것이었다. 여성들을 내몰고 대신 남자들만의 골프장을 확보하자는 발상이었다. 미국의 여성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과 싸워 이기면서 권리를 찾아나갔다. 그러면서도 우아함만은 잃지 않았다. 여성골퍼들은 깃털 장식이 된 모자에 레이스가 달린 브라우스와 허리가 잘룩하고 단추가 많은 빨간 자켓을 입었다. 하의는 코르셋을 입은 채 허리를 잘록하게 만들고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치마를 착용했다.

베이브 자하리아스

골프 코스를 건설하는 맹렬 여성들도 있었다. 1892년 보스턴의 7홀짜리 골프장은 식당과 침실, 볼링장 테니스장, 말경주 코스,음악 감상실 등 리조트 형식으로 지어져 사교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1930년 이후부터 여성프로가 생기기 시작하고 여자웨스턴오픈은 1941년에 우승자에게 5백달러의 상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초창기 여성골퍼들 중에서 으뜸은 베이브 디드릭슨 자하리아스였다. 그녀는 1935년 혜성처럼 등장했다. 보기 드물었던 만능 스포츠우먼이었던 ‘베이브’는 야구, 농구, 육상은 물론, 1932년 로스엔젤레스 올림픽에서 창던지기와 80미터 허들경기의 우승으로 금메달까지 따냈다. 그녀가 골프를 시작한것은 23세였다.  골프에 흥미가 없었던 그녀였지만 스포츠에 관한한 만능이었던 베이브는 정작 골프채를 잡고서는 연습 벌레가 됐다.

하루 14시간 골프채를 잡았던 베이브는 손이 까져서 감았던 붕대사이로 피가 새어 나와 흰 붕대가 붉은 색이 될 때까지 연습을 했다. 골프 시작 2년 만인 1934년 처녀 출전한 텍사스 아마추어 타이틀전에서 드라이버샷을 250야드까지 때리며 우승을 했다. 거침없이 승승장구하던 그녀는 17연승의 기록과 함께 총 41승을 올리며 각종 골프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베이브는 남성골프대회에 쉬지않고 도전해 1945년 피닉스오픈 남자대회에서는 3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몇 년 간 미셀 위 선수가 남자 PGA대회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것을 베이브는 이미 70여년 전에 시행한 것이었다.

필라델피아 크리켓 클럽의 세인트 마틴 여성골프장 클럽하우스에서 포즈를 취한 골퍼들

베이브가 미국골프사에 크나큰 족적을 남긴 것은 그것뿐 만이 아니었다. 1949년 그녀를 중심으로 13명의 여성골퍼들이 플로리다에 모여 협의를 했다. 패티 버그, 루이스 서그스, 알리스 바우어 등 당시 여자골프를 주름잡던 전설적인 골퍼들이었다. 이들은 이듬해인 1950년 여자프로골프협회를 발족시킨다. 여자프로골프협회, LPGA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1888년 존 리드의 집에서 7명의 부인들이 골프회동을 한 이후 62년만의 일이었다. LPGA의 탄생으로 미국의 여자골프는 돈과 명성을 함께 쌓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미국에서 꽃을 피우던 여성골프는 1백년이 흐른 21세기를 넘어 아시아 대륙으로 이어졌고, 특히 한국 여성 프로들이 세계 여성골프계의 주역이 되는 오늘날에 이르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