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행정에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있다.
단전, 단수, 기초수급 탈락·중지, 의료비 과다지출 등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찾아내는 일 등이다 이를 통해 선제적인 행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한전의 단전및 전기료 체납, 상수도사업본부의 단수, 도시가스사의 단가스, 건보공단의 건보료 체납, 복지부의 신생아 난청지원-기저귀 분유지원-기초수급 탈락·중지, 응급의료센터의 자살·자해 시도, 신용정보원의 금융채무 연체 등 14개 기관 27종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사전에 위기 가구를 찾아내 지자체를 통해 조사후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 것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빅데이터를 분석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던 취약계층 7만6638만명을 선별해내 지원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고위험 예상자 29만8638명 중 25.6%에 해당하는 수치다.
세부적으로는 기초생활보장급여지원 6712명, 차상위 계층 지원8537명, 긴급복지 지원1109명, 기타 공공복지 서비스 3만1412명이다.
나머지 공공 복지서비스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2만8868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푸드뱅크 등 민간기관과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게 했다.
복지부는 올해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2개월 간격으로 6차례에 걸쳐 약 35만명을 찾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