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세 골프인문학(18)] 위대한 영국의 삼두마차 골퍼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인세 칼럼니스트] 영국이 골프 전성기를 맞이하던 19세기 말,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골프 3인방이 동시대에 함께 나타났다. 존 헨리 테일러, 해리 바든, 제임스 브레이드 등 3명이었다. 사람들은 그들을 ‘위대한 삼두마차’(THE GREAT TRIUMVIRATE)라고 불렀다. 로마시대 케사르와 크라수스, 폼페이우스의 삼두정치처럼 이들 3명의 골퍼는 1894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1914년 까지 21년간 무려 16차례의 디 오픈 우승을 번갈아 가면서 나눠 가졌다.

해리바든 스윙

그 중 으뜸이 해리 바든이었다. 미국과 영국을 오가며 지대한 공을 세운그는 현대 골프의 선구자이며 ‘해리 바든 그립’으로도 불리는 오버래핑을 고안해 낸 골퍼였다. 21세기 현재도 널리 사용되는 바든 그립은 왼손 검지 위에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올려 놓는 형태이다. 1870년 영국과 프랑스 해협 사이의 저시섬에서 태어난 그는 20살 되던 해 골프채를 짊어지고 당시 골프의 전투장으로 불렸던 스코틀랜드로 무작정 입성했다. 1893년 디 오픈에 처녀 출전했으나 우승자와 22타나 뒤져 실망을 했지만 자신의 스윙을 가다듬으며 훗날을 기약한다.

존 테일러는 1888년 약관 17세의 나이로 프로 데뷰 첫 해에 디 오픈에 출전, 34년 간 스코틀랜드골퍼가 우승한 전례를 깨고 최초의 잉글랜드 출신 우승자가 된 혜성같은 골퍼였다. 타고난 킬러였던 그는 중원에서 내노라 하는 선수들을 물리치며 영국 최고수라는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1895년 해리 바든과 존 테일러 두 고수는 마침내 요크셔골프장의 프로 대항전에서 마주쳤다. 팬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벌어진 맞대결에서 예상을 뒤엎는 이변이 벌어졌다. 테일러에게 5홀을 뒤지던 상황에서 바든이 마지막까지 쫒아가 동점을 만들었고, 다음날 36홀 플레이오프에서 4타차로 테일러를 이겨버린 것이었다. 테일러는 바든의 스윙을 지켜보면서 그가 자신과 동시대를 함께 할 최고의 골퍼임을 한눈에 알아보았다. 비록 프로 대항전에서는 패했지만 테일러는 1894,1895년 디 오픈에서 2연패를 하면서, 두 선수는 그렇게 숙적 관계를 팽팽하게 유지하고 있었다.

1년 뒤 1896년 디 오픈 대회장. 2만 여명의 갤러리들이 몰려들었다. 바든이 떠오르는 다크호스이고 지난해 프로대항전에서 테일러를 이겼지만 아직은 테일러에게 못 미칠 거라고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영국 최고의 디 오픈에서도 예상을 깨고 바든이 이기는 이변이 일어나자 영국은 “잉글랜드의 섬 출신 촌놈이 우승을 했다”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 대회가 끝난 뒤 테일러는 “이제껏 나를 망신 준 유일한 골퍼가 바든이었다”고 말했다. 바든은 이후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직전인 1914년을 포함, 디 오픈 6회 최다 우승으로 명성을 떨쳤다. 테일러 역시 비록 동시대에 바든이라는 복병을 만났지만 당대 최고수답게 디 오픈 4차례의 우승을 했다. 당시의 시대 상황에 따라 바든과 테일러는 미국에도 진출, 미국프로골프협회인 PGA의 탄생에도 일조를 했다.

마지막 선수는 제임스 브레이드로 185센티미터의 장신에서 뿜어져 나오는 장타가 당대 일품이었다. 세인트 앤드루스 출신의 정통 스코틀랜드인이었지만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골프 연습을 하는 것을 탐탁치 않게 여겼고, 브레이드는 골프 연습장이 아닌 런던의 목공소 견습생으로 보내졌다. 그러나 브레이드는 다행히 일요일에도 골프를 칠 수 있었던 목공소의 조수로 일하면서 독학으로 틈틈히 골프 실력을 다졌다. 세인트 앤드루스 태생 특유의 천부적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그는 16살부터 프로의 수준을 보였다. 24세의 늦은 나이에 프로에 입문했고, 30세가 넘은 1901년에야 처음으로 디 오픈에서 우승을 하는 늦깍이였지만 10년 동안 총 5차례나 오픈 타이틀을 차지해 위대한 3인방 중 한 명이 되었다. 배멀미 때문에 미국 진출을 싫어한 그는 ‘최고로 성공한 골퍼’라는 칭호를 받았다.

위대한 삼인방

20세기 초반 미영 양국 간 주요 교통수단은 여객선이었다. 10여 년 전부터 미국을 왕래하던 해리 바든은 미국인들에게도 위대한 골퍼로 명성이 자자하던 터였다. 1912년 4월10일 저 유명한 타이태닉호가 영국에서 건조되어 처녀 출항을 하던 날이었다. 미국에서 열리는 초청대회에 참가키 위해 늘 그랬듯이 바든은 이미 특실이 예약된 상태였다. “영광입니다. 바든씨. 새로 건조된 타이태닉의 탑승객들은 기대에 부풀어 있읍니다.  바든씨도 그 배에 타는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라고 예약 당시에 친절하게 대했던 선박 직원에게 연락이 온 것은 출항 사흘전이었다. 미국 입국을 위해서는 누구나 결핵반응검사 엑스레이를 첨부해야 하는데 해리의 병원기록카드에 결핵 소견이 나와 입국이 거부됐다는 것이다. 심한 결핵을 앓던 그는 미국 체류 중에도 치료를 해서 결핵이 다 나은 줄 알았다. 하지만 2주 전 부터 병세가 악화되어 장기간의 여행이 불가능해진 것이었다. 부득이 바든은 그 해 4월에 있을 미국에서의 모든 대회를 취소해야 했고 타이태닉 호의 승선도 취소 될 수밖에 없었다.
    
“해리, 이것 보게 큰일 났네.” 집에 누워있던 해리에게 골프 친구인 테일러가 헐레벌떡 찾아왔다. 타이태닉이 침몰됐다는 신문을 들고 온 것이었다. 항해중이던 1912년 4월 14일 거대한 빙상에 부딪쳐 2천여 승객 대부분이 바다에 빠져 죽었다는 소식이었다. 요란한 뱃고동 소리와 함께 전 영국인들의 자부심을 한 몸에 안은채 처녀 출항한 타이태닉호가 승객들과 함께 바다속으로 수장되는 20세기 최악의 침몰 사고를 당한 것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아침에 한차례 결핵으로 피를 조금 쏟은 해리는 머리마저 빙빙 도는 현기증을 느꼈다. 타이태닉의 승선이 취소되는 바람에 20세기 영국의 전설이었던 해리 바든은 구사일생으로 그렇게 살아 남았다.

그의 스윙은 특이했다. 숙적 타일러는 바든의 스윙에 대해 이렇게 회고했다.

“바든의 스윙은 볼을 때릴때 사려깊은 포즈로 너무도 쉬운 스윙을 한다. 좁은 어드레스로 좁은 스탠스를 유지하며 고요하게, 아무런 힘의 느낌도 없이, 결코 눈에 거슬리는 동작이 한 순간도 없이, 마치 세상을 이해하고 관대한 아량을 베푸는 것처럼, 그리고 자신이 위대한 골퍼라는 자만심은 전혀 없으면서, 무의식의 세계로 가는듯한 부드러운 스윙을 한다. 고향에서는 그를 그레이 하운드(GREY HOUND)라고 불렀지만, 스코틀랜드에서는 그를 스타일리스트(STYLIST)라고 불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