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I 스피커의 진화...LTE기능 탑재, 야외로 나갔다

KT, 기가지니 LTE·버디·키즈워치 등 패밀리 3종 선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기가지니 LTE,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 키즈워치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인공지능(AI) 스피커 어디까지 진화하나. 올초 KT가 첫선을 보인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가 진화를 거듭해 마침내 집 밖으로 나왔다.

LTE통신기능을 탑재해 야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AI 스피커에 LTE 통신기능을 탑재한 것은 이 제품이 세계 최초다. 타 제품은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KT가 23일 LTE 기반의 AI 스피커 '기가지니 LTE'를 출시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의 '기가지니 버디',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기가지니 키즈워치' 등으로 기가지니 제품군을 확대해 이들 제품은 내년 초 시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가지니 LTE는 LTE 통신기능을 갖춰 야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하는 LTE 라우터 기능도 갖춰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무선 인터넷을 옮겨 쓸 수도 있다.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가지니 패밀리' 공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LTE 통신기능을 탑재한 기가지니 LTE를 23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AI 스피커에 LTE 통신기능을 탑재한 것은KT 제품이 세계 최초다. 타 제품은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기가지니 LTE는 LTE 통신기능을 갖춰 야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LTE 라우터 기능도 갖춰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무선 인터넷을 옮겨 쓸 수도 있다.

기존 기가지니와 마찬가지로 세계적 오디오 브랜드인 하만카돈 스피커가 탑재돼 있다.

텀블러와 비슷한 크기(7x7x17cm)에 블랙 컬러 원통형의 디자인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배터리 용량은 국내 출시된 AI 스피커 중 가장 큰 4100mAh로 오디오 재생 기준으로 최대 8시간 연속 이용 가능하다.

LTE 기반이므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해야한다. KT 모바일 65.8요금제이상 이용 고객이 월 1만000천원의 '데이터투게더Large' 요금제를 이용하면 기가지니 LTE 전용으로 매월 1GB와 함께 스마트폰 데이터를 공유해 쓸 수 있다.

다른 요금제나 통신사를 이용한다면 스마트 디바이스 요금제(10GB 월 1만6500원, 20GB 월 2만4200원)를 이용하면 된다.

가격은 26만 4000원이다. LTE 데이터 요금제로 제공되는 공시지원금을 받으면 실 구매가는 5만9000~ 9만8000원이 된다.

모델들이 콤팩트한 디자인이 특징인 '기가지니 버디',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기가지니 키즈워치'(왼쪽부터)를 선보이고 있다.

기가지니 버디와 키즈워치는 내년 1∼2월 중 출시 예정이다.

기가지니 버디는 기가지니 LTE의 절반 수준(8.5ⅹ8.5ⅹ6.6cm) 크기에 음악, 뉴스, 알람, 음성대화 등 기능을 제공한다. 기가지니와 연동하면 내 방에서 TV, 지니뮤직[043610], 홈IoT를 제어할 수 있다.

기가지니 키즈워치는 음성명령과 지능형 대화를 지원하며 음성통화, 메시지 송수신, 카메라 등 기능과 함께 어린이 안전을 위한 상황 알림, 긴급통화, 무전톡 등 부가서비스가 추가된다.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캐릭터 '무민'이 디자인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가지니사업단장 이필재 전무는 "이들 제품이 (SK텔레콤 누구 미니·어린이용 스마트워치 등) 타사 제품과 비슷한 측면이 있지만 자사 제품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집안 기가지니 서비스와 연계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올해 1월 기가지니를 출시한 지 10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40만명에 육박하며 이번 기가지니 LTE 출시로 연말까지 가입자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회사 측은  기가지니가 지속적으로 성능이 향상돼 현재는 사용자와 이전의 대화를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수준까지 발전한 것은 물론 복합적인 명령에도 반응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기존 금융사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계좌를 조회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