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I스피커 춘추전국 시대...中 바이두도

아마존·구글, 네이버 등 국내외업체 경쟁 치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두가 출시한 AI스피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중국 최대 인터넷 포털 바이두(百度)가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첫 출시하며 아마존과 구글 등이 선점한 스마트홈 사업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은 중국 바이두가 1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바이두월드 콘퍼런스에서 자사의 AI 비서 '듀어OS'가 탑재된 스피커 '레이븐 H'를 처음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가정용 AI 로봇인 '레이븐 R'의 출시 계획도 밝혔다는 것이다.

레이븐 H는 아마존과 구글의 AI 스피커 '에코'와 '구글홈'처럼 택시를 호출하거나 노래를 틀고,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분리 가능한 카드가 쌓아져 있는 형태로 출시된 레이븐 H는 가장 위에 있는 카드가 터치스크린으로 작동돼 이용자가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바이두는 레이븐 H를 다음 달부터 1699위안(27만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는 올해 알리바바나 징둥(京東·JD)닷컴이 출시한 AI 스피커보다 비싸다.

레이븐 R은 레이븐 H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AI로봇으로, 바이두는 내년 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레이븐 R은 기본적으로 정지 로봇이지만 축을 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 가능하다.

바이두는 주력했던 검색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최근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 서비스 등 AI 기술 상용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당국이 AI 시장 개척을 위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騰訊)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며 바이두는 구글, 테슬라 등과의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벌인다고 보도했다.

바이두는 지난 7월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들과 손잡고 세계 최대 자율주행차 개발 연합인 '아폴로 계획'을 출범시켰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