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이버·카카오 공세적 포지션으로...네이버 구글 공격

카카오 AI기반 사업에 치중...임지훈 “AI, 유행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공세적 포지션을 취해 관심을 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AI) 기반 중심으로 그룹을 이끌어 나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시장 지배사업자 위치를 활용해 수익 극대화에만 치중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네이버는 구글을 비판함으로써 자신들이 정당하게 기업활동을 하고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동쪽을 치는 듯이 하면서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는 성동격서(聲東擊西)’병법을 취하는 것같다.

AI 스피커 카카오미니 돌풍을 일으킨 카카오가 AI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태세다.

임지훈 카카오대표

임지훈 카카오 대표이사가 “우리는 AI을 유행으로 생각하지 않고, 기반 기술이자 인프라로 본다”고 말했다.

AI가 카카오의 핵심 인프라라는 것이다.

임 대표는 9일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 인사말에서 “다양한 파트너와 디바이스(기기)와 함께 AI 서비스를 확장해 생활의 모든 순간에 편리한 카카오 AI를 만날 수 있게 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표는 카카오가 AI 생태계를 확대하며 현대차, 삼성전자, GS건설, 롯데그룹 등과 제휴 협약을 맺었고 카카오톡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챗봇(대화형 로봇)과 음성 인터페이스(조작체제) 등의 AI 기술을 통해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 AI 서비스로 소통하며 생활이 더 편리해지는 경험의 첫 단계를 AI 스피커인 ‘카카오미니’를 통해 구현했다. 카카오미니는 정식 판매 당일인 7일 9분 만에 1만5000대가 모두 팔렸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카카오미니는 카카오 산하의 음원인 ‘멜론’을 정기 유료 사용하면 스피커 정가(11만9000원)에서 59% 할인된 4만9000원에 기기를 판매해 초도물량을 매진시켰다. 카카오는 조만간 물량을 준비해 판매를 재개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모빌리티 서비스 ‘카카오택시’의 수익화를 내년 1분기쯤으로 내다봤다.

카카오측은 컨퍼런스콜에서 “애초 수익화 시점을 올해 4분기로 봤었는데 다소 늦어질 것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카카오택시의 운영 주체인 ‘카카오 모빌리티’가 자회사로 분사하면서 서비스 안정화 기간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내년 1분기 수익화의 첫 단계로 기업용 택사업을 꼽았다. 회사 관계자는 “전체 운행되는 택시 중에서 5∼10%가 업무용 택시 콜로 본다”며 “업무용 택시 고객사에 호출 결제 시스템을 주고 비용·예산을 관리하는 도구도 제공해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의 가입자가 2000만명을 넘었으며 내년에는 중국 알리페이와 서비스를 연계해 알리페이 오프라인 가맹점을 확보하며 카카오페이의 사용 범위가 더 넓어질 으로 회사측은 예측했다.

카카오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5154억원, 영업이익 474억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3분기 매출은 광고, 콘텐츠, 커머스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전분기 대비 10%가 증가해 2분기에 이어 또 한번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한 것이다.

한성숙 대표

한편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구글 공식 입장에 대한 네이버의 공식 질의 및 제안'이라는 입장을 통해 구글에 대해 매출과 납세액, 정확한 고용 규모와 로비 비용 등 7가지 사항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지난 2일 구글이 "우리는 세금을 내고 있고, 고용을 창출하고 있으며 검색 결과는 금전적·정치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이해진 전 네이버 의장의 발언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공개 발언한 것을 두고 네이버가 역공격에 들어간 셈이다.

한 대표는 "자국 기업만 보호해달라는 애국심 마케팅이 아니라 모든 기업이 동등한 상황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시장의 룰'에 대한 요청"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수익은 공개하지 않고 세금은 정당하게 내고 있다는 구글의 주장도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납세 규모를 공개한다면) 의혹은 사라질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심지어 "구글의 로비자금은 얼마인지 공개하라"고까지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