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이인세의 골프 인문학 (11)] 8명이 참가한 조촐한 제1회 디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인세 칼럼니스트] 첫 닭이 울던 새벽 5시 경. 잠을 설치던 톰 모리스 시니어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부시시한 눈을 비비며 그는 9살 된 아들 톰 주니어를 깨웠다. 오늘 벌어질 경기는 그에게 있어 너무나도 중요한 대회였다. 아들 주니어는 아버지의 캐디를 자처했다. 1860년 10월 17일, 스코틀랜드 서쪽 해변가의 프레스트윅(PRESTWICK)골프장에는 아침 7시임에도 불구하고 1만 여명의 군중 들이 모여들었다. 영국에서 이름깨나 날리는 골퍼 8명은 이날 한판 대결을 벌이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대회는 스코틀랜드의 골프지존으로 군림 하던 알렌 로버트슨의 사망 1주기를 기리는 한편, 그의 죽음으로 공석이 된 영국골프의 최강자를 가리자는 취지였다.

오픈 당시 (이인세 제공)

이 대회는 모리스 한 사람의 노력으로 성사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비록 의견차이로 스승 알렌으로부터 올드코스 공방에서 쫒겨나 프레스트윅에 둥지를 틀었지만, 그는 늘 알렌을 존경 하고 있었다. 그를 추도하면서 대회를 주최했고 스승의 영전에 우승트로피를 바치고자 했던 것이다.

골프의 신 알렌이 사망한 뒤 당대 최고의 고수로 불리는 그로서는 원년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하는 막중한 의무가 있었다. 조촐하게 태동한 이날 경기가 세계 최초의 공식 대회이자 21 세기까지 이어져 오는 ‘디 오픈THE OPEN ‘의 시초였다. 비록 8명이 참가한 작은 대회였지만 조직위원회 등 격식은 갖추었다. 참가한 프로들에게 상금은 없었지만, 대신 프레스트윅 회원들 의 경기에서 우승자에게 수여되던 모로코가죽으로 만든 붉은색벨트가 트로피를 대신했다. 가죽 벨트는 다섯개의 은색 버클 위에 골프치는 장식이 새겨진 화려하고 값져 보이는 것이었다.

최초의 디 오픈이 명실공히 올드코스에서 열렸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프레스트윅이라 는 곳에서 열린 이유는 모리스의 노력 때문이었다. 새로 발명된 고무공을 사용하다 가죽볼의 장인인 스승 알렌으로부터 쫒겨난 뒤 거취를 정한 곳이 에딘버러 서남쪽에 위치한 프레스트윅 골프장이었다. 모리스는 이미 5, 6년전부터 스코틀랜드를 대표할 골프대회를 열 계획을 차분히 다져가고 있었다. 알렌의 죽음으로 파워가 없어진 올드코스는 설상가상으로 옥수수밭 개간업자들과의 고소건으로 대회는 엄두도 못내던 실정이었다. 모리스는 10년을 하루같이 잔디의 촉감, 벙커의 모래까지 모두 머리속에 꿰뚫고 있었다. 직접 페어웨이의 잔디를 깎고 그린을 보수하면 서 프레스트윅을 당대 최고의 골프장으로 만들어 가고 있던 것이었다.  

유력한 우승후보는 알렌의 그늘에 가려졌던  모리스와 윌리 파크 두사람이었다. 윌리는 당시 모리스 못지않게  골프 명가로 알려진 파크페밀리의 선봉장이었다. 경기는 단 하루, 프레스트윅 코스의 12홀을 3번 도는 36홀 스트로크 방식이었다.

올드 톰 모리스 (이인세 제공)

12홀의 총 길이는 3천8백야드로, 18홀 을 하루에 두 번 도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경기는 정오에 시작됐다. 파크는 앞 조에, 모리스는 뒷 조에 속했다. 홈구장의 모리스는 차분히 경기에 임했다. 그러나 경기 초반부터 팽팽한 접전 으로 생각됐던 예상은 깨지기 시작했다. 윌리의 샷이 모리스보다 10야드 이상 더 나가곤했다. 라운드 내내  파크의 신들린  샷을 모리스가 막을 도리는 없었다. 12홀의 첫 라운드 결과는 파크가 55타를 쳐, 58타를 친 모리스에게 3타나 앞섰다.  

윌리 파크 (이인세 제공)

휴식 시간 없이 두번째 라운드가 속개됐다. 쌀쌀한 스코틀랜드 특유의 바람은 샷을 방해 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두선수에게는 바람도 날씨도 변명이 될 수는 없었다. 혼신을 다해  만회 하려는 모리스와, 도망가려는 파크의 접전이 이어졌다. 2라운드 결과는 두선수 모두 59타로 동타를 이뤘다. 여전히 점수는 파크의3타차 리드였다. 1만 여 갤러리들도 지칠 줄 몰랐다. 열심히 두 패로 갈라져 응원에 열을 올렸다. 주최측에서 제공한 짧은 점심 식사후 마지막 3라운드가 시작됐다. 드디어1,2위인 파크와 모리스 두선수가 한조가되어 출발했다.
  
39세의 모리스는 27세의 파크를 상대하기에는 체력적으로 벅찼다. 183센티미터의 장신에 서 뿜어져 나오는 파크의 드라이버 샷을 모리스는 따라잡을 수 없었다. 모리스는 대신 정교한 샷으로 맞섰다. 3라운드 결과 모리스는 59타, 파크는 60타를 쳤다. 모리스는 한타를 따라잡은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윌리의 팬들은 환호성을 올렸다. 모리스는58-59-59로 176타를, 파크는 55-59-60로 2타를 앞선174타를 기록했다. 그렇게 골프지존의 자존심이 걸린 제1회 디 오픈 의  우승벨트는 파크의 허리춤에 채워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