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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요금 알려주는 AI로봇...한전 설치

고객 동작도 인식및 영어 등 외국어와 수화 서비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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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은 28일 조환익 사장등 40여명의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구로봇 시연과 비서로봇 체험행사를 가졌다.(사진=한전 제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한국전력은 공공기관 최초로 개발한 음성 대화형 인공지능(AI) 로봇 '파워봇'을 28일 서초지사와 영등포지사에 시범 배치했다.

파워봇은 고객을 응대하는 창구로봇과 직원 업무를 보조하는 비서로봇 두 종류다.

이날 시범 배치된 로봇은 창구로봇이다.

창구로봇은 요금 조회, 명의 변경, 이사 정산, 각종 청구서 발행, 전기요금 계산 등 다양한 고객 요구에 응하는 작업을 한다.

고객 동작 인식이 가능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와 수화 서비스도 가능하다.

비서로봇은 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사내규정 및 통계 조회, 직무코칭, 통역 버시스 등 비서업무를 수행한다. 한전은 비서로봇도 기능 보강을 완료한 뒤 지사에 배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창구로봇을 체험한 조환익 한전 사장은 "부족한 점 등을 보완해 내년에는 전국 지사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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