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4 23:54 (수)

본문영역

스마트폰 삼성-애플 양강구조 깨지나

구글, 대만 제조업체 HTC 인수...스마트폰 제조업 재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이 지난해 HTC와 손잡고 출시한 픽셀폰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세계 최고의 검색업체인 구글이 다시 스마트폰 제조업에 도전한다.

지난 수 주 동안 실리콘 밸리에 나돌던 구글이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 인수설의 실체가 드러났다.

구글은 21일(현지시간) 대만 HTC로부터 픽셀폰 연구개발사업부를 인수하고 지적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다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삼성-애플의 양강구도가 깨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구글은 지난 2011년 하드웨어 부문 강화를 위해 모토로라 전 사업부문을 125억 달러에 인수한 후 3년여간 몇 종류의 스마트폰을 출시했지만 큰 호응을 얻지 못하자 2014년 레노보에 29억 달러에 매각한 전력이 있어 이번엔 과연 성공할 것인지도 주목된다.

HTC는 최근 수년간 애플과 삼성의 시장 지배력이 더 강화되면서 스마트폰 사업 부진에 따른 큰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던 상황이었다.

다소 의외인 것은 구글이 HTC의 스마트폰 부문 전체를 인수하지 않은 점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 구글이 HTC 전체를 사들인 것도 아니고, 심지어 스마트폰 부문조차 모두 인수하지도 않았다"면서 "이는 과거 모토로라 인수 때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라고 전했다.

CCS 인사이트의 벤 우드 애널리스트는 "구글이 픽셀 플랫폼 개발을 계속하고자 한다면 주요 공급업체 가운데 하나인 HTC의 곤경을 외면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것은 일면 방어적 움직임으로 볼 수 있지만, 픽셀폰 성공을 위한 자원 확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인수 금액도 11억 달러((1조2463억 원)에 불과했고, 4000 명의 HTC 스마트폰 인력 가운데 픽셀과 관련된 2000 명만 구글의 신규직원으로 받아들였으며, HTC의 지식 재산권도 비배타적 방식으로 사들인 점을 볼때 구글이 HTC의 위기를 돕기위한 구원투수로 나섰을 뿐이라는 해석도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의 애널리스트들은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거래와 관련된 제품 사항이 다소 불분명하다"며 "제조 자산에 대한 언급이 없다. 구글은 하드웨어 제조의 아웃소싱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트너의 아넷 지머만 부사장은 "이번 거래는 하드웨어 비즈니스에 대한 구글의 진실성에 관한 것"이라며 "HTC는 스마트폰 노하우를 구글에 넘겨주게 될 것이며, 구글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경험을 통해 자체 하드웨어 비즈니스를 강하게 구축해 삼성과 애플에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