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마트폰 굴기’ 中 화웨이, 2위 애플 추월

1위 삼성엔 아직 역부족....샤오미, 오포 등 중국 브랜드 강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중국의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고 세계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2위에 올라섰다. 삼성전자는 1위 자리를 고수하고있다. 

갤럭시노트8

특히 삼성전자의 신형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의 국내 사전 판매가 7일 시작되면서 삼성제품 판매량의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돼 화웨이와의 격차는 더 벌어질 전망이다.

7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는 올해 6월과 7월에 처음으로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화웨이는 6월에 이어 7월에도 점유율이 10%를 상회하며 애플을 앞섰다. 6월 점유율이 10%를 하회했던 애플은 7월 점유율이 다소 올랐지만 화웨이에 뒤쳐졌다. 삼성은 6월에 비해 7월 점유율이 다소 떨어졌으나 2위와의 격차를 10%포인트 벌리며 1위를 지켰다.

화웨이의 이같은 성과는 애플이 이달 12일 아이폰7의 후속작인 신제품 발표를 앞둔 것을 감안하면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중국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저변을 확대했음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업체들의 8월 판매량이 큰 호조를 보이고 있어 화웨이가 6,7,8월 3개월 연속으로 2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다른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조사에 따르면 이미 지난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화웨이는 점유율이 10.7%로 3위를 기록했는데 2위인 애플과의 점유율 차이는 0.7%포인트에 불과했다.

이 같은 중국 브랜드의 강세는 모바일 시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대세로 굳어지는 추세다.

화웨이 기린

화웨이를 비롯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주요 중국 브랜드는 스마트폰 디자인, 제조 역량 등 뿐 아니라 막대한 자금을 기반으로 판매망 및 협력업체를 통한 홍보, 마케팅에서 삼성, 애플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반기에도 중국 브랜드들의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다음달 16일 독일 뮌헨에서 전세계 스마트폰용 칩셋 중 최초로 AI에 필요한 신경망 연산 전용 프로세서인 NPU(Neural Network Processing Unit)를 적용한 스마트폰을 공개한다. 샤오미는 구글과 손잡고 '안드로이드 원'을 기반으로 한 20만원대 스마트폰을 이달 5일 첫 선보였다.

애플의 글로벌 정기 프로모션이 7월 북미에서 시작된데다 9월에는 신제품 발표가 예정돼 있어 애플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8월 이후 연말까지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