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5 10:08 (목)

본문영역

32년 벤츠차 다시 구르다

[안병찬의 영상 르포르타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흥 회장(전 호찌민한인회장)의 골동품 메르세데스-벤츠가 되살아나서 베트남 호찌민 거리를 달리고 있다. 올해로 32년된 이 노마(老馬)는 성능이 아주 좋아져서 이제 소음도 내지 않고 편안하게 굴러다닌다. 그는 만족해서 말한다.

“너무 잘 나간다. 비록 출혈은 심했지만 상·하체, 엔진, 쿠션을 모두 고쳤다. 네 바퀴도 싹 갈고 나니 새 차를 타는 기분이다. 고치길 잘 했다.”

이 벤츠차의 등록증에는 ‘1980년도 생산, 메르세데스-벤츠 230E’라고 명기되어있다. 베트남 호찌민시 번호판은 52T-0796번.

작년 들어서 벤츠차는 고장이 잦았다. 엔진이 소음을 내며 떨고 변속기어에서 끽끽하는 소리가 났다. 펑크도 잦았다. 주위에서는 새 차를 사라고 성화였다.

마침내 차주 이순흥 회장은 대수리를 하기로 결심한다.

◇1980년도 생산 230E형…수공업 해체작업

작년 6월15일 그는 벤츠를 단골 수리공장에 집어넣었다. 호찌민시 7구 응웬후토거리 335번지에 있는 ‘탄롱자동차공장’은 낡은 벤츠차를 하나하나 해체하며 수리해 나갔다. 모두 수작업이었다.

▲ 정비공장에 들어간 벤츠

지붕을 비롯한 차체의 철판을 모두 벗겨내 형해만 남았을 때는 말 그대로 고철이었다. 녹이 난 바닥의 철판도 교체했다. 이렇게 상·하체를 새 철판으로 바꾼 것은 물론 엔진과 변속기어를 분해수리하고 쿠션과 타이어를 교체했다. 사이드미러도 새것으로 달았다.

말 그대로 뼈를 바꾸고 태를 벗겨 면모를 일신한 환골탈태(換骨奪胎)를 한 것이다.

▲ 환골탈태한 벤츠
당초 수리기간은 3개월로 잡았는데 자꾸 연장되어 장장 6개월이 걸렸다. 수리비는 모두 6000만동, 약 300만원이 들었다.

◇"벤츠차 같은 내 인생"

요즘 그는 잘나가는 벤츠에 만족하여 독일에서 새 차를 주문해 왔다고 농담을 한다.

이순흥 회장은 아마도 32년 된 이 벤츠차에서 자기의 모습을 보고 있을 것이다. 낡고 낡아도 좀처럼 성능이 다하지 않는 벤츠와 한 시대의 풍상을 뚫으며 살아오고 살아가는 자기의 인생을 견주어보고 있을 것이다.

언론인권센터 명예이사장 ann-bc@hanmail.net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